누가 봐도 같은 고양이다. 경기 화성에 있는 한 동물병원에서 길고양이 중성화 수술비를 청구하면서 제시한 고양이 3마리의 사진 얘기다. 동물단체가 고양이 1마리를 자세만 달리해서 사진을 찍고는 이중 삼중으로 청구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한 것이다. 경기도는 올해 길고양이들의 번식을 조절하기 위해 무려 38억여원의 예산을 편성했다. 각 시_군별로 최소 2400만원부터 최대 1억8000만원까지 쓰는 국민세금이다. 그런데 각 지자체로부터 계약을 맺은 일부 동물병원들이 더 많은 돈을 타내기 위해 길고양이 중성화 수술 횟수를 조작해 왔다는 고발이 잇따르자 경찰이 수사에 나선 것이다.

화성서부경찰서는 이 곳 한 동물병원이 길고양이 중성화 수술을 빌미로 길고양이들을 강압 포획한다는 신고를 접수받았다. 이 병원은 또 동일 개체로 추정되는 길고양이를 이중, 삼중으로 중성화 수술(TNR)을 한 것처럼 꾸며 정부지원금을 부정 청구한 의혹에 대해서도 수사하고 있다. 이 병원은 수술 대상이 아닌 길고양이들까지 포획해 지자체에 수술 비용을 청구한 혐의도 받고 있다고 한다. 길고양이 보호소 및 중성화 수술 전문병원으로 의왕_화성_군포_과천시 등과 위수탁계약을 맺고 해당 지역 길고양이를 포획해 수술 및 방사 업무를 시행한 뒤 건당 15만원을 받고 있다.

그런데 이 곳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이 동물병원이 동일 개체로 추정되는 고양이를 다른 고양이들을 수술한 것처럼 꾸며 지원금을 부당청구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경찰은 또 길고양이 수술의 봉합과정에서 흡수사(녹는 실)를 써야하는 데도 스테이플러 등 철심을 사용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확인할 방침이라고 한다. 문제의 근원은 수십억원의 국민세금을 쓰는 사업을 벌이면서도 관리 감독을 소홀히 한 데 있다. 경기도 대부분의 지자체들은 일반동물병원과의 위수탁계약을 끝으로 감독 매뉴얼이 없어 부정 수급 등은 누군가의 고발이 없으면 드러나지 않는 구조라고 한다.

길고양이 중성화 사업에 대한 관리 감독은 강화돼야 마땅하다. 경기도정의 핵심가치인 공정이 이런데서부터 뿌리채 흔들리고 있어서다. 그러나 더 개탄스러운 것은 국민세금이라면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고 우선 빼먹고 보자는 오늘 우리사회의 민낯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