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 지자체 폐기물 반입 제한 의구심
/출처=인천시 홈페이지
/자료출처=인천시 홈페이지

“2025년 이후에도 서울·경기 지역의 대체 매립지가 만들어지지 않을 경우 4자 협의 내용에 따라 인천 수도권매립지를 계속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인천시가 과연 다른 지자체의 폐기물 반입을 막을 수 있을지가 의문입니다.”

김용식 서구발전협의회장은 21일 국민의힘 인천시당 회의실에서 열린 '수도권매립지 종료 추진 잘 되고 있는가' 정책토론회에서 이 같은 지적을 내놨다.

김 회장은 “단순히 인천 지역 폐기물만을 별도 처리한다고 해서 수도권매립지 사용을 중단할 수 없다는 의미”라며 “환경부와 서울·경기 등 4자 협의 사안을 어떻게 할 것인가의 문제는 여전하다. 아직 4자 협의체를 통해 아무것도 결정된 바가 없다”고 강조했다.

인천시는 지난 2015년 환경부와 서울, 경기 등과 수도권매립지 1·2공구에 이어 3-1공구까지 사용하는 내용의 합의문을 작성했다. 여기엔 앞으로 수도권매립지를 대체할 별도의 폐기물 처리시설이 조성되지 않을 경우 매립지 여분인 3-2공구를 추가 사용할 수 있다는 단서 조항이 포함됐다.

시는 오는 2025년이면 매립지 3-1공구가 포화할 것으로 내다보고, 3-2공구 추가 사용을 막기 위해 인천형 자체매립지인 '에코랜드'를 옹진군 영흥면에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내놓은 상황이다.

매립지를 비롯해 광역 단위 폐기물 소각시설 신설을 두고 주민 갈등이 이어지는 가운데, 이날 토론회에서는 '4자 합의문' 내용을 토대로 매립지 사용 종료를 실현할 수 있을 것인가를 두고 의문이 제기된 것이다.

시는 매립지 사용 연장을 막기 위해 인천 지역만의 대체 매립지 조성 노력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서재희 수도권매립지매립종료 추진단장은 “지난 2016년엔 인천시도 대체 매립지가 준비 안 돼 어쩔 수 없이 수도권매립지를 사용 연장할 수밖에 없었다. 이제 전과 똑같은 잘못된 전철을 밟으면 안 되기에 조속히 자체매립지 조성에 나서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서 단장은 “힘들 수 있지만 모든 시민이 모두 힘을 합쳐 서울의 위성도시가 아니라 인천만의 도시로 거듭날 필요가 있다. 쓰레기는 우리 모두의 문제다. 서로가 양보하면서 받을 것 받고 할 때 인천 폐기물 처리 정책이 좋은 방향으로 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