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14일부터 순차적 가동
시, 이튿날 운영 시작…혼란 야기
문 대통령·정 총리 주문에도 불구
일부 진료소 'PCR 검사'만 가능
▲ 20일 오전 인천 서구 검암역 임시선별진료소. 천막에는 신속항원검사가 안내됐지만, 진료소에선 기존 '비인두도말 PCR 검사'만 시행하고 있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문재인 대통령이 '신속검사'를 주문하고, 인천시가 '검사받기'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지만 정작 일부 임시선별진료소에서 신속항원검사는 준비도 되지 않고 있다. 임시선별진료소가 운영된 지 일주일이 가까워진 시점에서 “신속검사를 받으려면 대학병원에 가보라”며 발길을 돌리게 하는 혼란도 벌어지고 있다.

20일 오전 9시40분쯤 서구 검암역 임시선별진료소. 휴일 아침이었지만 코로나19 검사를 받으려고 시민 10여명이 대기하고 있었다. 휴대전화번호 확인을 마치고 접수처로 가서 신속항원검사를 신청하자 기존 '비인두도말 PCR 검사'만 가능하다는 답변이 돌아왔다.

진료소 천막에는 PCR 검사와 타액 검사, 신속항원검사 등 3가지 검사법을 알리는 현수막이 걸려 있었다. 진료소 관계자는 “신속항원검사는 준비가 되지 않았다. 고열 등 증상이 심할 경우에만 신속항원검사를 받도록 권유하고 있는데, 임시선별진료소에선 불가능하니 대학병원으로 가야 한다”고 말했다.

신속항원검사는 기존 PCR 검사의 정확도에는 미치지 못한다고 알려졌지만, 30분 후 결과를 확인한다는 장점이 있다. 양성이 나올 경우, PCR 검사를 재차 시행하고 확진자에 준해 격리된다. 증상자를 발 빠르게 격리하고 접촉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식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 13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감염자를 최대한 신속하게 찾아내고 확산의 고리를 끊어내는 것이 근원적 방법”이라며 “검사량 확대, 신속항원조사 등 특단의 대응 조치가 여기에 맞춰져 있다”고 말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도 수도권 임시선별진료소 설치를 앞두고 각 검사법이 차질없이 적용되도록 지자체에 주문하기도 했다.

시는 현장 근무자의 '업무 미숙' 탓으로 돌렸다. 코로나19 상황실 관계자는 “안내 과정에서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시 자료를 보면 10개 임시선별진료소가 운영되고 있는데, 신속항원검사는 7곳에서만 36건(19일 기준)이 시행됐다.

'검사받기' 캠페인을 전개하는 시는 임시선별진료소 설치마저 한발 늦었다. 중대본이 지난 10일 임시선별진료소 운영 계획을 발표하면서 서울시는 14일부터 14개를 시작으로 임시 검사소를 순차적으로 가동했다. 하지만 인천에선 15일 미추홀구·부평구만 운영을 시작했고, 나머지 8개 군·구에선 16일에야 설치됐다. 이 과정에서 시민 혼란도 뒤따랐다.

한편 시는 이날 오전 10시30분 기준 코로나19 확진자가 전날보다 41명 늘었다고 밝혔다. 누적 확진자는 2285명이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이날 지대본 회의를 주재하며 “위험군뿐 아니라 모든 시민이 선제적 검사를 받는 것이 필요하다”며 “최대한 많은 검사를 위해 현장 운영 지원을 강화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글·사진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