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자원순환정책 브리핑서
거점형 최소 3곳 이상 필요 강조
다음주부터 군·구와 운영 논의
/인천환경공단 청라소각장 전경.

민선7기 인천시가 '2025년 수도권매립지 사용 종료'를 위해서는 기존 송도·청라 소각시설 운영과 별개로 예비 소각시설 추가 확충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오흥석 시 교통환경조정관은 17일 진행한 친환경 자원순환 정책 관련 브리핑을 통해 “인천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을 안정적으로 처리하기 위해서는 최소 3~4곳으로 분산된 형태의 거점형 폐기물 소각시설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금은 인천 소각시설이 보수·점검 등을 위해 운영을 하지 않을 때 모든 폐기물을 수도권매립지로 보낼 수 있으나 2025년 이후부터는 매립지를 대체할 다른 처리시설이 있어야만 한다”며 “기본적으로 소각시설은 법적으로 연간 60일가량 점검차 사용할 수 없는 데다 인천 소각시설들은 노후화로 가동률이 점차 낮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사실상 송도·청라 소각시설의 2곳의 지속 운영이나 현대화 추진 여부와는 별개로 인천에 최소 소각시설 1~2곳의 추가 건립이 불가피하다고 시가 못 박은 셈이다. 앞서 지난달 시가 발표한 '친환경 자원순환시설 건립 기본계획안'에서는 중구 남항 환경사업소 내 부지, 남동구 고잔동 음식물류폐기물 사료화 시설 부지 등 2곳이 신규 소각시설 예비 후보지로 꼽혔다.

이후 일부 시민들이 “소각시설이 연수구 권역으로 집중된다"는 이유를 들어 신규 시설 건립에 반발하자, 고남석 연수구청장은 미추홀·남동구와 함께 송도 소각시설을 공동 이용하겠다는 방침을 내놓은 상황이다. 그럼에도 서구와 경기 부천 대장 신도시로 폐기물을 보내는 부평·계양구 등에 추가 발생하는 폐기물 처리를 의존하기 어려운 만큼, 인천 남부권역이 신규 소각시설을 모두 떠안게 된 것이다.

시는 앞으로 3개 군·구에서 제시한 운영계획에 따라 추가 논의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오 조정관은 “다음달 중순까지 미추홀·연수·남동구 등 3개 군·구에서 송도 소각시설 공동 운영계획을 제출하기로 했다”며 “여기에 다음주부터 군·구별 환경국장 등과 지속해서 회의를 열고 소각시설 운영과 관련한 진행 상황을 점검해 가려 한다”고 말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