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허종식 의원과 정책협의 자리서
내년 상반기 부동산규제 문제 해결 밝혀
▲ 허종식 국회의원(왼쪽)이 17일 윤성원 국토부 1차관과 정책협의를 열고 인천 원도심지역 부동산 조정대상지역 해제 등 문제를 논의하고 있다. [ 사진 = 허종식 의원실 ]

중구 을왕리와 무의도 등지 인천 원도심 조정대상지역으로 묶인 인천 원도심이 내년 상반기 부동산 규제에서 풀릴 것으로 보인다.

윤성원 국토교통부 1차관은 17일 더불어민주당 허종식(인천 동구미추홀구갑) 국회의원 의원실에서 정책 협의하고 “우선 중구 을왕리와 무의도에 대한 조정지역을 해제하고, 부동산 시장의 안정을 전제로 인천 원도심 지역에 대해 해제 여부를 우선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허종식 의원이 중구를 비롯한 동구와 미추홀구 등지 원도심은 주택시장 과열과는 무관한 지역이라며 지정 해제를 요청한 데 따른 것이다.

허 의원은 동구 50건(194건→144건, 26%), 미추홀구 1천98건(1천634건→536건, 67%) 등 감소추세인 지난 6월과 10월의 아파트 거래량 비교 자료를 제시했다. 동구 0.9p, 미추홀구 2.1p로 전국 평균 2.42p보다 낮은 가격상승지수도 디밀었다.

인천시 역시 지난 16일 부동산 규제로 침체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원도심에 대한 선별적 조정대상지역 해제와 연수·남동·서구의 투기과열지구 해제를 요청하는 공문을 국토부에 보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공문을 통해 “인천의 대표적 원도심인 중구와 동구, 미추홀구 지역은 빈집이 늘고, 주택 거래량이 갈수록 떨어지는 곳으로 선별적으로라도 조정대상지역에서 해제하는 게 옳다고 본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지난 6월 부동산 대책을 내놓으면서 인천 전 지역을 조정대상지역으로, 연수·남동·서구를 투기과열지구로 지정했다.

/박정환 기자 hi2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