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희 '돌봄 네트워크 구축' 및 이병래 '장애인 고용 정책 업무 일원화' 의견에 “검토해보겠다”
박남춘 인천광역시장이 16일 인천광역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267회 정례회 제5차 본회의'에서 의원들의 시정질문에 대해 답변하고 있다. /사진출처=인천시 홈페이지
박남춘 인천광역시장이 16일 인천광역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267회 정례회 제5차 본회의'에서 의원들의 시정질문에 대해 답변하고 있다. /사진출처=인천시 홈페이지

코로나19 시대 속에서 장애인·아동 등 인천 취약계층을 위한 복지 정책 강화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시의원들의 의견에 공감을 표하면서도 “검토해보겠다”는 원론적 답변을 내놨다.

조선희(정·비례) 의원은 16일 인천시의회 제264회 정례회 본회의에서 진행된 2일차 시정 질문을 통해 “인천 돌봄지도 제작 등 아동 돌봄 공백을 메울 수 있는 시 차원의 다각적인 방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 의원은 “당장 인천은 광역 단위의 돌봄 협의체도 꾸려지지 않았는데, 이로 인해 내년에 추진되는 신규 사업이 차질이 빚을까 우려가 크다”며 “미추홀구 형제와 같은 안타까운 사고를 막기 위해서는 시가 적극적으로 나서 동 단위의 마을 공동체를 기반으로 돌봄 네트워크를 꾸려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여기에 이병래(민·남동구5) 의원은 장애인 고용 활성화를 위해 시 내부 총괄 조직 구성 등 부서간 장벽을 넘을 수 있는 대책을 촉구했다. 이 의원은 “현재 인천 장애인 노동과 관련된 업무는 장애인복지과, 총무과, 문화예술회관 등 부서별로 나뉘어 분절돼있는 상황”이라며 “지난 6월 공공기관 장애인 고용률을 점검하는 과정에서도 부서간 칸막이로 집행 과정에서 문제가 있다는 점을 확인했고, 해당 업무를 총괄할 수 있는 별도 조직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고 말했다.

이에 박 시장은 지역 내 복지 정책 강화를 위해 노력 중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박 시장은 “인천시는 17개 시도 가운데서 시설 종사자 처우 등 복지 분야에서 선도하는 측면이 있다. 아동 돌봄 등 복지 분야에 있어서도 관심이 있는 만큼 더 면밀히 검토할 것“이라며, “장애인 고용에 있어서는 조직 개편에 앞서 조직 내 문화 정착이 급선무라고 본다. 조직 개편과 함께 근본적인 해결 방안을 검토해보겠다”고 답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