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모 “소각 1t당 30만원인데 7만원 불과…직매립 유도 정책”
박정숙 “만석부두~북성포구 잇는 명품 자전거도로 만들자”
박남춘 인천광역시장이 16일 인천광역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267회 정례회 제5차 본회의'에서 의원들의 시정질문에 대해 답변하고 있다. /사진출처=인천시 홈페이지
박남춘 인천광역시장이 16일 인천광역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267회 정례회 제5차 본회의'에서 의원들의 시정질문에 대해 답변하고 있다. /사진출처=인천시 홈페이지

인천시의회 올해 마지막 정례회 시정 질문 첫날, 자원순환 정책 대전환이 성공하려면 폐기물 처리시설 반입수수료를 현실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중구와 동구 구간의 자전거 순환도로를 해안선을 따라 연결해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지난 15일 시의회 제2차 정례회 본회의에서 진행된 1일차 시정 질문에서 강원모(민·남동구4) 의원은 '수도권매립지 종료 정책'을 물었다. 강 의원은 박남춘 인천시장을 향해 “폐기물 직매립을 금지하고, 소각재만 묻어야 한다는 의제가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다”며 “시가 추구하는 자원순환 정책 대전환이 이끌어낸 성과”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강 의원은 폐기물 처리시설 반입수수료 현실화를 주문했다. 그는 “수도권매립지 반입수수료가 1t당 7만원이고, 소각시설을 이용하는 데 최대 30만원 드는 것은 사실상 폐기물 처리를 직매립으로 유도하는 정책”이라며 “폐기물 직매립을 금지하면 수도권매립지를 2025년까지가 아니라, 1년이라도 추가 사용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선 가격 정책 정상화가 우선”이라고 말했다.

이에 박 시장은 “가격 정책이 기본이라는 생각에 전적으로 동의한다”면서도 “소각시설 확충과 같은 대안이 준비되지 않아 무조건적으로 비용을 급격하게 올리기엔 한계가 있다”고 답했다. 이어 “최소한 수도권매립지 2025년 종료라는 한도는 지키도록 폐기물 처리시설 확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건설교통위원회 소속 박정숙(국·비례) 의원은 이날 '해안 친수 자전거도로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시정 질문에 나섰다. 중구~동구 구간의 자전거도로를 만석부두와 북성포구 사이의 다리로 연결해 해안선을 따라 조성하는 의견을 제시한 것이다. 인천 전역을 연결하는 시의 자전거 대순환도로 추진 계획을 보면, 중구~동구 지역은 현대제철에서 송림동을 지나 서해사거리로 이어지는 내륙 관통 구간으로 설정돼 있다고 박 의원은 설명했다.

박 의원은 “인천 해안은 시민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라며 “자전거를 타는 많은 시민과 관광객들이 아라뱃길을 통해 동구, 중구의 해안선을 따라 월미도까지 오면 아름다운 인천 앞바다를 감상할 수 있는 명품 자전거도로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자전거 이용 및 도로 활성화 계획을 수립 중이다. 향후 투자심사 등 행정절차도 필요하다”면서도 자전거도로의 해안선 연결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이순민·김은희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