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릴 수는 없다'는 말이 있다. 어설픈 거짓말은 언젠가는 들통나게 마련이란 뜻이 담겨 있다. 최근 7호선 포천 연장사업 변경과 관련해 벌인 포천시의 행동이 이 말과 딱 들어맞는다. 지난 10일 오전 포천 반월아트홀 대극장에서 열린 옥정∼포천 광역철도 기본계획(안) 설명을 위한 주민공청회가 주민들의 반발로 무산됐다.

주민들이 반발한 가장 큰 이유는 2019년 1월29일 예비 타당성 면제로 가능하게 된 7호선 도봉산∼포천선 연장 사업이 원안인 8량 직결에서 옥정 중심역까지 8량 직결, 옥정 중심역에서 포천까지 4량 셔틀로 변경됐기 때문이다. 200여명의 시민은 공청회 30분 전부터 행사장에 모여 '경기도는 포천시민 원하는 8량 직결 추진하라' 등의 현수막을 걸고 시위를 벌였고, 결국 공청회는 열리지 못했다.

여기에 포천시 측도 “공청회에 앞서 경기도는 설명회 자료 등을 아예 주지도 않았다. 사업계획에 4량을 운행하기로 변경했다는 내용도 최근에 알았다. 이런 내용을 시민들이 알고 분노했다”며 시민들의 편에 섰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이 포천시가 벌인 '쇼' 때문으로 밝혀졌다. 공청회에 앞서 지난 10월까지 도와 포천·양주시 등 관계자들이 총 9차례에 걸쳐 회의를 진행했고, 회의에서 도는 포천·양주시에 서울시(서울교통공사)가 단선운행에 따른 위험성 등을 이유로 직결을 반대하고 있다고 알렸다.

도는 해결책으로 4량 셔틀을 투입하는 방안을 제시했고, 포천시와 여러 차례 협의를 통해 4량 셔틀 운행으로 결론을 맺었다. 시는 지난 11월20일 4량 셔틀 운행과 관련한 의견을 도에 전달했고, 주민공청회에 따른 의견도 서로 나눴다. 다시 말해 시는 공청회 전 사업 변경 사실을 알고 있었고, 동의도 했다는 것이다. 그런데도 시는 공청회 전 지역의 단체장들을 불러 모아 '예타 면제 때 7호선 연장은 8량 직결이었지만, 도에서 일방적으로 계획을 바꿨다'는 거짓 정보를 흘렸다.

이런 사실은 도가 공청회가 무산된 다음날인 11일 공식 입장을 통해 지금까지 진행된 상황을 설명하면서 드러났다. 포천시는 우선 시의 잘못된 처사로 피해를 본 시민들에게 고개 숙여 사과해야 한다. 하지만 그보다 앞서 사업 변경 사실을 주민들에게 알려 양해를 구했어야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