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옛 61사단 자리에 조성
제3보급단 부지와 맞바꾸는
'기부 대 양여 방식 이전' 확정
예비군훈련장 4곳서 2곳으로
125만㎡ 면적 땅 시민 품으로
인천 군부대 재배치 사업 방식이 확정됐다. 인천시가 군사시설을 건립해 '기부'하면, 국방부가 그에 상응하는 제3보급단 부지를 '양여'하는 형태다. 내년 5월까지 합의각서가 체결되면 설계·공사에는 3년 정도 걸릴 전망이다.

인천시는 제3보급단 등 군부대 이전·재배치 사업의 첫 단계인 '기부 대 양여 이전 협의 진행통보'를 최근 국방부로부터 받았다고 10일 밝혔다. 제3보급단 등의 이전 사업이 '기부 대 양여' 방식으로 확정된 이번 통보는 “군부대 재배치를 위한 첫걸음이라는 의미가 있다”고 시는 설명했다.

기부 대 양여는 새로운 군사시설과 제3보급단 부지를 맞바꾸는 방식이다. 시가 부평구 일신동 옛 61사단 부지에 새로운 시설을 건립해 국방부에 기부하고, 국방부는 시설 금액에 상응하는 재산, 즉 제3보급단 부지를 시에 양여하는 것이다.

군부대 재배치로 시내 예비군훈련장 4개도 부평구 일신동, 계양구 둑실동으로 옮겨진다. 부평구 산곡동 제3보급단과 507여단이 비워지는 부지 면적은 84만9945㎡, 4개 예비군훈련장 면적은 40만2418㎡에 이른다. 총 125만2363㎡ 면적의 군부대 부지가 시민 품으로 돌아오는 것이다.

앞서 시와 국방부는 지난해 1월 '군부대 재배치 사업과 연계한 원도심 활성화 등 정책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부대 이전 방식을 협의해왔다. 시는 지난 5월 군사시설 이전 협의 요청서를 국방부에 제출했고, 6개월 만에 국방부로부터 확정 통보를 받았다. 류윤기 시 부대이전개발과장은 “다른 지역의 군부대 재배치 협의 통보가 1년 넘게 걸린 점을 감안하면 빠른 속도로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고 말했다.

시와 국방부는 내년 5월까지 기부·양여 범위를 둘러싼 후속 협의를 벌여 합의각서를 체결하기로 했다. 합의를 마치면 군사시설 설계·공사 절차에 착수된다. 시설 건립은 인천도시공사가 맡을 예정이다.

예정대로라면 2025년까지 제3보급단 이전이 마무리될 전망이다. 내년 합의각서 체결 이후 설계·공사에는 3년 정도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류 과장은 “내년 10월까지 군부대 주변지역 활성화를 위한 기본계획 구상 용역을 수행하고, 국방부와 협의를 통해 군부대 이전 사업을 차질 없이 진행할 것”이라며 “군부대가 추가로 들어서는 부개·일신동 지역 주민 요구 사항에 대해서도 시민참여협의회와 소통하면서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