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3차 유행 확진자 속출
격상 '방역'-'경제' 전문가 상반
경기도 “선택적 집합금지” 대안
경기도청 전경. /사진출처=경기도청 홈페이지
경기도청 전경. /사진출처=경기도청 홈페이지

코로나19 3차 유행에 따른 확진자 속출로 '거리두기 3단계' 격상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되자 경기도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이미 방역 마지노선인 2.5단계로 격상된 상황에서 최대치인 3단계에 도달한다면 지역 경제가 완전히 마비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이를 두고 전문가들 역시 첨예한 입장 차이를 보여 연말까지 유지되는 2.5단계가 가장 큰 고비가 될 것이란 목소리가 나온다.

8일 도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전국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총 594명이다. 이 중 도내 확진자는 157명으로 3차 유행이 시작한 이후 일일 평균 100명대 이상을 꾸준히 기록하고 있다.

이를 막고자 중앙정부는 최근 거리두기 2.5단계 카드를 꺼내 들었다. 하지만 전국적으로 일일 신규 확진자가 600명 가까이 나오고, 내주에는 1000명 이상으로 늘어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3단계 격상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문제는 현재 '방역'과 '경제' 분야 전문가들이 거리두기 3단계에 대해 상반된 입장을 보인다는 데 있다.

이날 인천일보와 인터뷰에서 신상엽 한국의학연구소 학술위원장(감염내과 전문의)은 “앞선 코로나19 1~2차 유행과 이번 3차 유행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큰 차이를 보인다. 가령 특정 지역이나 연령에 집중된 1~2차 유행은 전수조사 등 어느정도 대처할 수 있었다. 하지만 3차 유행은 너무도 광범위해 전적으로 거리두기에 의존해야 할 정도”라며 “물론 거리두기 3단계를 한다고 모든 문제가 해결되는 건 아니다. 다만 확산세를 잠재울 마땅한 방법이 없다면 3단계 역시 분명히 검토해야만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거리두기의 핵심은 국민이 이를 얼마나 잘 지키느냐에 있다. 수도권 같은 경우 지난달 거리두기가 1.5단계일 때 주말 이동량 감소가 11% 정도를 보였다. 이후 2단계로 격상했을 때는 23% 정도의 이동량이 감소했다”며 “이 정도로는 부족하다. 과거 대구에 신천지로 인해 코로나19가 확산했을 때 이동량 감소는 40% 수준이었다. 2.5단계를 유지하는 앞으로의 1~2주가 정말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거리두기 3단계 도입은 불가피하다고 말하는 방역 전문가들과 달리 경제 전문가들은 거리두기 격상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인다. 모든 활동이 '올스톱'되는 거리두기 3단계는 곧 경제 침체로 이어진다는 이유에서다.

강남훈 한신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는 “경제 쪽에 초점을 맞춰 생각한다면 3단계는 막아야만 한다. 이미 2.5단계로 가게 문을 닫아야 한다며 고통을 호소하는 도민이 많다. 3단계는 정말 걷잡을 수 없을 정도의 경제 문제가 뒤따를 가능성이 높다”며 “2.5단계 선에서 끝낼 수 있도록 중앙과 지방정부는 물론 도민들도 함께 노력하는 게 최선”이라고 말했다.

도 관계자는 “도 입장에선 3단계로 가는 일을 막아야만 한다”며 “최후의 방법으로는 3단계보단 2.5단계에서 플러스알파로 코로나19 확진자가 많이 나오는 고위험 장소에 대한 선택적인 집합금지 등이 대안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실제 이를 위한 방안 등 여러 방면에서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



관련기사
경기도 병상 포화 현실화…10명 중 9명 자택 대기 경기지역에 코로나19 확진자가 7일 연속 100명대를 넘어서면서 우려했던 치료 병상 포화가 현실화했다. 신규 확진자 10명 중 9명이 병원이나 생활치료 센터를 배정받지 못해 자택에 대기하는 사례가 빠르게 늘고 있다.▶관련기사 3·8면8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내 치료병상 가동률은 90.9%로 나타났다. 지난달 30일 74.1%보다 무려 13.9%p 늘었다.중환자 치료병상 입원 환자도 지난달 30일 39명에서 46명으로 증가했다. 전체 49개 중 4개만 남은 위급한 상황이다.다만 경증환자를 위한 생활치료센터 가동률은 지난달 30일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