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가 ‘청년면접수당’과 ‘청년기본소득’ 등 각종 청년 정책의 예산 집행률이 낮은 경기도를 질타했다.

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2일 도 복지국과 보건건강국 등에 대한 내년도 예산안을 심의했다.

이날 성수석(민주당·이천1) 도의원은 “도의 청년면접수당 사업이 낮은 집행률을 보이고 있다. 당초 도내 청년의 취업을 돕자는 취지로 마련된 중요한 사업인데 집행률이 40%에 불과할 정도로 실적이 너무 저조하다”고 지적했다.

청년면접수당은 면접을 보는 청년에게 3만5000원(최대 6회)을 지급하는 사업을 말한다. 도에 따르면 도는 지난 10월까지 청년면접수당을 위한 예산 98억5000만원 중 39억4000만원을 집행했다.

그러나 문제는 도가 내년도 예산안에 청년면접수당 지급액을 기존 3만5000원에서 5만원으로 증액했다는 데 있다.

성 도의원은 “코로나19가 확산하는 상황에서 내년에도 집행률이 더 떨어질 수도 있다.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주문했다.

이재명 경기지사의 핵심 청년 정책인 ‘청년기본소득’ 역시 이날 도마 위에 올랐다.

황대호(민주당·수원4) 도의원은 “그동안 청년기본소득을 위해 지급한 금액이 얼마인지 도 차원에서 결산을 해야 한다. 하지만 이 같은 자료 파악 등에 도가 소홀한 것 같다”고 꼬집으며 “앞서 도에서 추석을 맞아 지급한 지역화폐 소비촉진 지원금 같은 경우 결산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청년기본소득 역시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중요한 사업이다. 보다 확실하게 관리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백승기(민주당·안성2) 도의원은 “청년기본소득 관련 예산이 상임위원회에서 6억원 삭감됐다. 홍보비 관련 부분인데 꼭 필요한 예산인지 궁금하다. 도 집행부 차원에서 예산 확보를 위해 큰 노력을 안 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병우 도 복지국장은 “청년면접수당 같은 경우 아르바이트 면접 등으로도 확대하는 등 기준을 대폭 완화하는 부분을 검토 중”이라며 “청년기본소득 또한 이날 나온 지적을 토대로 원활한 사업 진행을 위해 노력하겠다. 청년기본소득은 기본소득 개념으로 도내 청년들이 조건 없이 받고 많이 사용하길 바라는 생각으로 추진한 사업이기에 잘돼야 한다는 마음이 크다”고 답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