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분에 충실하라· 감사 수용” 촉구
/연합뉴스

남양주시 국회의원에 이어 시의원들도 이재명 경기지사 손을 들어줬다.

남양주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경기도의 특별감사를 거부한 조광한 남양주시장을 향해 '본분에 충실하라'고 촉구했다.

남양주시의회 민주당 의원 12명은 30일 공동입장문을 내고 “조광한 시장을 비롯해 일부 공직자들이 경찰·검찰 수사는 물론 도 감사를 거부하고 있다. 여기에 수사 중인 사건에 대해서도 공직자들이 탄원서를 제출하는 등 현재 남양주시는 점입가경으로 치닫는 상황”이라며 “시의회 역시 이 사태를 매우 심각하게 보고 있다. 집권여당 시의원으로서 견제와 감시 역할을 다하지 못했음을 통감한다. 남양주시의 명예를 실추시키고 72만명에 달하는 시민들의 마음에 상처를 입힌 점에 대해서도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고 사과했다.

그러면서 “의회 민주당 의원 일동은 남양주시의 어지러운 행정이 하루 빨리 정상화될 수 있도록 조광한 시장과 남양주시 공직사회에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며 “공직자의 자세로 품위유지에 어긋나지 않게 행동하길 바란다. 또한 모든 정쟁적 언론보도 및 시위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도의 감사와 사법기관의 조사에서도 공직자의 자세로 겸허하게 받아들이고 성실하게 임해야 한다. 남양주시는 시민의 일상 안정화를 최우선에 두고 시의회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만 한다. 그래야 남양주시가 조속히 안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민주당 소속 조응천(남양주갑)·김한정(남양주을)·김용민(남양주병) 국회의원은 지난 25일 '남양주시는 도 감사를 수용해야 한다'는 내용의 입장문을 내놓은 바 있다.

당시 이들은 “지역구 국회의원으로서 시민들께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남양주시는 도 감사를 수용하고 성실히 받아야 한다”며 사실상 도 편을 들었다.

이날 도에 따르면 도는 지난 16일부터 남양주시의 '양정역세권 개발사업 특혜 의혹'과 '남양주시 예술동아리 경연 대회 사업자 선정 불공정성'에 대한 감사를 진행 중이다.

그러나 문제는 조광한 시장이 '보복성 감사'라고 주장하면서 감사 거부 입장을 고수한다는 데 있다. 현재 조광한 시장은 앞서 재난지원금을 지급한 이 지사가 도내 시·군에 지역 화폐로 주라고 권유했으나 남양주시는 현금으로 지급했고, 이로 인해 감사가 시작됐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처럼 조광한 시장이 이 지사와 대립각을 세우고 감사까지 거부하면서 도 감사관실 직원들은 조사를 하지 못하고 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