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남동구가 생긴 지 1년밖에 되지 않은 사회적 협동조합에 지나치게 많은 일감을 몰아주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동 행정복지센터 청소 등 기존 구 산하기관에서 충분히 수행 가능한 업무까지 맡기는 것은 특혜라는 주장이다.

29일 남동구에 따르면 지난 2019년 남동구노인인력개발센터가 보건복지부 산하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의 고령자친화기업 공모에 참여하면서 '60플러스 행복일자리 사회적 협동조합'을 설립했다. 구는 예산 절감과 노인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자 공모에 참여했다.

60플러스 협동조합은 공모 선정 후 국고보조금 1억원을 지원받았으며 남동구의 공영자전거 대여소 민간위탁 운영사업과 부설주차장 운영사업, 청년미디어타워 청소용역, 동 행정복지센터 청사 청소용역 등을 도맡고 있다.

지역 취약계층 고령자들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구의 예산을 절감한다는 취지지만 출자 자본금이 낮고 생긴 지 얼마 안 된 조합에 각종 구 위탁사업뿐 아니라 20개동 청사 청소용역까지 맡기는 것은 '일감 몰아주기'로 볼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 나왔다. 60플러스 협동조합의 등기사항 전부증명서를 확인한 결과 이 조합은 2019년 8월, 5명의 조합원이 각자 2만원씩 출자해 자본금 10만원으로 출발했다.

지난 27일 열린 남동구의회 2020년 행정사무감사에서 신동섭 남동구의원은 “60플러스 협동조합의 남동구 위탁사업 현황을 살펴보니 청소용역과 공영자전거 민간위탁 운영 등을 포함해 7억원에 달하는 규모의 사업을 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남동구도시관리공단과 자활근로 등을 통해 소화할 수 있는 청소업무까지 조합에 몰아준 이유가 무엇인 지 의문스럽다”고 주장했다. 그는 “노인인력개발센터 규정에 의하면 고령자친화기업 설립, 지원과 함께 운영 사항을 지도·감독하도록 돼 있다”며 “수익금과 경비 사용 현황 등을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에 남동구는 “60플러스 조합은 수익이 나지 않아 파산하게 되면 국고보조금을 돌려줘야 하고 어렵게 선정된 공모사업을 수행할 수 없다”며 “조합 운영을 통한 수익금 중 인건비 등 필수 경비를 제외한 나머지는 공공부문에 재투자하게 돼 있다”고 답했다.

/김신영 기자 happy181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