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지사가 경기도 차원의 ‘재난기본소득’ 지급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정부가 추진 중인 3차 재난지원금의 전 국민 지급이 사실상 어렵다는 판단에서다.

이 지사는 27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11월 확대간부회의’에서 “정부가 3차 재난지원금 지급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지만 어떻게 될지는 알 수 없는 상황”이라며 “도 차원에서 예전에 했던 것처럼 재난기본소득 지급이 가능한지에 대해 세부적으로 검토하고 보고해달라”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1∙2차 재난지원금을 비교해 본다면 지역화폐로 보편적으로 지급한 1차 재난지원금은 경제 활성화에 큰 효과를 냈다. 반면 현금으로 선별 지급한 2차 재난지원금은 경제적인 측면에서 큰 효과를 발휘하지 못한 것 같다”며 “3차 재난지원금은 지역화폐로 보편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이 지사는 코로나19 ‘3차 유행’에 따른 대책 마련도 함께 요구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한 서울시와 가까운 고양∙부천∙성남∙용인시 등에 확진자가 늘고 있는 탓이다.

이에 도는 10인 이상 모임을 제한하는 등 중앙정부 방침보다 강력한 대책을 적극적으로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

 



관련기사
'경기도 2차 재난기본소득' 급물살 설 연휴를 겨냥한 '경기도 2차 재난기본소득' 지급 논의가 본격화하고 있다.재원 마련 부담 등을 이유로 장고(長考)를 거듭하는 도 집행부 대신 경기도의회가 주도적으로 나서면서 급물살을 타고 있다.7일 도의회에 따르면 8일 '도 2차 재난기본소득' 지급 관련 회의를 진행한다.이날 회의에는 장현국 도의회 의장을 비롯한 의장단과 박근철 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 등 대표단, 도에서는 최원용 기획조정실장과 예산 담당 공무원 등이 참석한다.이들은 설 연휴인 내달 중순 전 모든 도민에게 2차 재난기본소득 지급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