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2020고객중심 퍼스트브랜드대상 수상을 기념한 ‘온라인무료교육’을 실시함에 있어 다양한 심리상담사자격증 취득강의를 무상 제공함에 따라 사회복지사자격증, 요양보호사자격증을 통한 관련 업무 관심자에게 업무능력에 필요한 자기개발을 돕고 있다.

현재 심리상담사자격증과 함께 지도사, 전문가 등 47종의 자격증강의를 무료교육 중에 있으며 수강신청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 회원가입 시 최대 3과정의 무료교육 신청이 가능하다. 90만원의 교육비 면제와 함께 수강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대비 예상문제를 파일로 같이 제공하고 있으며 학습자는 카카오톡과 유선공지를 통한 학습관리를 지원받게 된다.

교육원 관계자는 “최근 코로나바이러스 등 팬데믹(세계적으로 전염병이 대유행하는 상태) 현상으로 인해 취업준비를 위한 다양한 온라인지원 과정이 생기고 있다.”라며 “이 중 노후취업으로 용이한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 등 경력단절여성과 중장년층 시니어의 재취업으로 각광받고 있는 해당 업무로의 자기계발을 돕고자 재능기부무료교육을 제공한다.”고 전했다.

사회복지사는 아동·청소년·노인 등 복지지원이 필요한 이웃에게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며, 해당 업무자의 필수취득조건인 사회복지사자격증은 (사이버)대학교 및 학점은행제 등에서 복지이론학습과 사회복지현장실습을 통해 취득할 수 있다. 이와 연관지어 심리상담사자격증은 현장에서 복지대상인 내담자와의 상담에 필요한 다양한 상담기법들을 습득 할 수 있으며 이에 미래유망자격증으로 추천되어 사회복지사 업무 관심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요양보호사는 요양병원, 재가방문요양센터, 재가노인복지센터 등에서 전문간병인 업무를 하는 직업이다. 요양보호사자격증은 교과교육과 기출문제 공부 등으로 국가시험을 통해 취득하며, 국시원에서 시험일정과 자격증발급·재발급 신청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자격증 취득자는 요양기관정보마당, 워크넷 등에서 구인구직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요양보호사는 간병인과 달리 노인장기요양보험(국민건강보험공단)의 장기요양등급을 받은 자를 돕게 된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심리상담사자격증이 해당 업무자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내담자에게 자주 활용되다보니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 업무자는 해당 자격증 취득을 통해 업무의 스펙업개발에 자주 활용하고 있다. 대표적인 심리상담사 자격증종류는 아래와 같다.

아이들의 안전하고 건전한 사고방식형성을 위한 대화기법을 배우는 아동심리상담사, 청소년생활·진학에 대한 고민상담법과 학교부적응에 대한 사례 등을 알 수 있는 청소년심리상담사, 노인성 치매초기증상과 남성여성갱년기증상의 치유를 돕는 노인심리상담사, 아동학대 등의 가정폭력과 부부싸움, 이혼위기의 가족문제해결법을 도모하는 가족심리상담사가 있다.

이 외에도 콜라주, 점토 등과 함께 그림심리테스트를 통한 미술치료기법 교육으로 아동에서 노인까지 치유를 돕는 미술심리상담사, ASMR 등의 백색소음을 통해 불면증, 우울증 등 초기증상 극복하는 방법을 배워보는 음악심리상담사, 엄마표 미술놀이와 모래놀이세트 등을 통한 놀이치료기법을 교육하는 놀이심리상담사, 행복한 웰빙을 통해 긍정심리학인 피그말리온효과, 플라시보효과, 나비효과 등의 기법을 배우는 긍정심리상담사가 인기를 얻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보육교사자격증 등 육아업무와 관련된 지도사자격증을 동시 지원한다. 방과후학교수업의 모든 교육활동을 담당하는 교육전문가인 방과후지도사, 메타인지에 대한 의식개선과 동기부여 및 능동적인 학습을 돕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관심자와 독서록, 독후감 쓰는 법 등 독서능력 향상을 돕는 독서지도사가 있다.

전문가 과정의 경우 아이돌보미·베이비시터 등의 아이돌봄서비스 분야 취업진출 시 육아전문가가 되기 위한 베이비플래너, 스피치교육강의로 공기업NCS의 블라인드면접에 대한 스토리텔링과 업무 시의 커뮤니케이션을 돕는 스피치지도사, 인스타글씨체 등의 예쁜 글씨체를 교육하여 취미생활추천과정 전문가로 최근 각광받고 있는 캘리그라피지도사가 있다.

이와 같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무료교육에 대한 신청은 국비지원과도 무관하게 접수가 가능하다. 재직자·실업자를 위한 국민내일배움카드와 취업성공패키지의 지원이 불가해도 누구나 접수가 가능하며 교육지원에 관한 자세한 상담은 홈페이지 게시판 및 카카오톡채널 검색을 통한 문의와 함께 대표번호를 통한 실시간 전화문의가 가능하다.

/김도현 online04@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