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부지 용도 문화시설로 변경
올해 사업자 선정… 내년 개관 박차
고양시 청사 전경. /사진출처=김포시 홈페이지
고양시 청사 전경. /사진출처=김포시 홈페이지

고양시가 김대중 전 대통령 사저의 부지 용도를 주택이 아닌 문화시설로 변경하면서 기념관 조성을 본격 추진하고 나섰다.<인천일보 11월 25일 10면>

26일 고양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 25일 도시건축공동위원회를 열고 부지 용도를 문화시설로 바꾸기 위한 지구단위계획변경(안)이 통과됐다고 밝혔다.

시는 올해 안에 사업자를 선정, 설계와 조성공사를 내년 초까지 마무리 짓고 내년 6월 15일 '김대중 전 대통령 기념관'을 개관할 계획이다.

앞서 시는 기념관을 다음 달 18일 개관할 예정이었으나 사저 부지가 고양일산지구단위계획 상 단독주택만이 들어설 수 있는 구역으로 기념관 조성을 위한 지구단위계획을 변경해야 해 개관을 내년 6월로 미뤘다.

또 지구단위계획변경이 통과되지 않으면 기념관 개관을 또 미뤄야 한다는 우려도 있었다.

그러나 이번 변경안 통과로 시는 사저 부지 용도를 문화시설로 변경하는 법적 요건을 갖추면서 기념관 조성을 본격 추진할 수 있게 됐다.

하지만 기념관 방문객으로 인한 주차, 소음, 쓰레기 문제 등 주민 민원은 여전히 풀어야 할 숙제다.

사저가 있는 동네가 조용하고 한적한 전원주택이 밀집해 있어 과다 방문객들로 인해 주차 혼잡과 소음 등 주민 불편의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기념관을 통해 김 전 대통령의 삶과 평화통일, 인권 등에 대해 알리겠다면서 관람객 수를 제한하는 운영방식도 해결해야 할 과제로 남아있다.

시 관계자는 “인근 주민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듣고 수렴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구체적인 운영 계획을 세우겠다”며 “평화, 통일, 인권, 민주주의의 의미를 전달하기 위한 시민교육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의지를 갖고 개관을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6월 15일 개관은 분단 이래 첫 남북 정상회담이었던 김대중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만남과 '6·15 남북 공동 선언'의 의미를 담고 있다.

/고양=김재영·김도희 기자 kdh@incheonilbo.com



관련기사
'김대중 전 대통령 사저 기념관' 추진 난항 고양시가 수십억 원을 들여 추진하는 '김대중 전 대통령 사저 기념관' 개관이 당초 올 연말에서 내년으로 미뤄지는 등 난항을 겪고 있다. 사저 부지 용도가 단독주택으로 지구단위계획상 전시관·박물관을 조성할 수 없는데다 과다 방문객으로 인해 주차, 소음, 쓰레기 문제 등 주민 민원도 우려되기 때문이다. 24일 고양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 3월 23억5000만원을 들여 일산동구 정발산동에 있는 김 전 대통령 사저를 매입했다. 건물은 총 두 채로 대지 440㎡, 연면적은 458㎡에 해당하는 규모다. 시는 사저 매입 후 내부 리모델링을 거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