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응천·김한정·김용민 발표
정의당도 감사거부 비판 논평

남양주시장 “표적감사 반발”
1인 시위·기자회견 등 열어
남양주시 청사 전경./ 사진출처=남양주시 홈페이지
남양주시 청사 전경./ 사진출처=남양주시 홈페이지

남양주시 국회의원들이 이재명 경기지사 손을 들어줬다. ▶관련기사 3면

정의당 남양주시위원회도 조광한 남양주시장의 '감사 거부'를 비판하고 나서 사실상 '경기도 편'을 들었다.

경기도의 남양주시 특별감사를 두고 이 지사와 조광한 남양주시장이 힘겨루기 상태인 점을 고려하면 또 다른 파장이 예고된 셈이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조응천(남양주갑)·김한정(남양주을)·김용민(남양주병) 국회의원은 25일 '남양주시가 도 감사를 수용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은 공동입장문을 내놨다.

이들은 “최근 남양주시에서는 채용비리, 공무원의 선거개입 등 사건과 관련해 검찰 및 경찰의 수사가 이어지고 도의 행정감사를 둘러싼 갈등으로 시민들의 걱정이 커지고 있다”며 “우리는 지역구 국회의원으로서, 그리고 민주당 당원으로서 시민들께 진심으로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 남양주시는 도 감사를 수용하고 성실히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조사의 대상 및 방법에 대해 억울하고 부당한 점이 있으면 감사 진행 과정에서 소명을 하고, 제도와 법이 정한 절차를 통해 해결해야 한다. 또한 경기도는 이번 감사를 적법하고 신속하게 진행해야 한다”며 “더는 도의 감사가 불필요한 정치적 논쟁으로 확산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했다.

이들은 “검찰과 경찰은 조광한 시장과 남양주시의 위법행위 고발사건에 대해 공정하고 엄정하게 수사하되, 최대한 신속하게 사건을 종결지어야 한다”며 “남양주시와 조광한 시장도 수사에 성실히 협조해 남양주의 혼란을 최소화하고 하루빨리 남양주 시정이 정상화되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특히 “시정의 혼란은 바로 시민의 피해로 돌아간다는 점을 유념하길 바란다”며 “(남양주시) 공무원은 시민의 공복으로서 남양주시의 발전과 시민을 위해 본분을 다해달라”고 했다.

정의당 남양주시위원회도 이날 '보복은 조 시장이 아닌 남양주 시민들이 당해왔다'는 논평을 냈다.

남양주 정의당은 “조 시장은 2018년 사전 통보 없이 계약직인 남양주시 대체보육교사를 일용직으로 전환했고, 사업도 중단했다. 또 올해에는 지역예술시민단체의 예산을 대폭 삭감하고 그것도 모자라 보조금 지원 자체를 무기한 중단하면서도 139일 동안 이어졌던 처절한 집회에도 조 시장은 단 한 번도 면담요청에 응하지 않았다”며 “시위하는 사람과는 면담하지 않겠다는 그의 신념은 이때까지 확고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러한) 조 시장은 (현재) 억울함을 호소하며 시청 내 1인 시위와 도청 앞에서 도의 보복감사를 주장하며 기자회견을 빙자한 시위를 했다”며 “대체교사가 노조를 결성했다는 이유로 보복성 해고를 하고, 시민단체에 대한 보복성 예산집행을 일삼던 그가 경기도의 보복성 감사 중단을 외치며 시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러한 지역내 정치권의 입장은 조 시장이 '표적 감사'라며 반발하고 있는 상황과 배치된다.

도가 다음달까지 남양주시 특별조사를 진행하기로 하자 조 시장은 표적 감사, 권한남용, 지방자치권 침해 등을 이유로 1인 시위와 기자회견을 통해 감사를 거부하며 반발하고 있다.

한편 도는 공익 제보 등에 따라 남양주시의 사업 특혜 의혹 등에 대해 특별조사에 나섰으나 남양주시의 거부로 사흘째 조사를 하지 못하고 있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



관련기사
[남양주시 감사 거부]경기도 “불법행정 청산” VS 남양주 “적법하지 않아” 경기도의 남양주시 특정감사를 둘러싼 양측의 첨예한 대립에 국회의원들까지 나서면서 갈등의 원인에 대해 관심이 모아진다.도는 불법행정과 부정부패 청산을 위한 특별조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남양주시는 감사 내용도 절차도 적법하지 않다는 입장을 내놓고 있다.기초지방정부가 광역지방정부의 특별조사를 거부하는 것은 이례적이어서 파문이 예상된다.25일 도에 따르면 지난 16일부터 남양주시의 ▲양정역세권 개발사업 특혜의혹 ▲남양주시 예술동아리 경연대회 사업자 선정 불공정성 대해 감사 중이다.또 코로나19 방역지침 위반 여부, 공유재산 매입 관련 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