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재만 경기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
/사진제공=경기도의회

“코로나19라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 경기도민에게 힘을 실어주려면 내년도 예산을 적재적소에 반영해야 합니다. 도민이 실망하는 일이 없도록 '욕심'을 부리기보단 '소통'과 '협력'에 초점을 맞추겠습니다.”

박재만(민주당·양주2·사진) 경기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은 요즘 쉴 틈 없이 움직인다. 짧은 여유가 생기더라도 도가 제출한 2021년 예산안 내용을 뜯어보기 바쁘다.

28조원이 넘는 막대한 예산안을 심의하는 예결위원장으로서의 책임감과 함께, 1370만 도민을 위해 편성하는 예산이 허투루 쓰이지 않도록 하겠다는 신념 때문이다.

24일 만난 박 위원장은 “도에서 제출한 내년도 예산안은 28조 7925억원으로 지난해 예산 대비 1조 7542억원이 증가한 역대 최대 규모”라면서 “증가액 대부분은 국고보조사업 등 법정·의무적 지출이 차지했고, 도 자체 사업의 투자 재원은 지난해와 비교해 218억원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코로나 19가 확산세를 보이는 중에 예산 심의를 맞아 위원장으로서 어깨가 무거운 것도 사실”이라며 “코로나19는 우리 삶의 형태를 바꾸는 중요한 변수라는 인식 속에 올해 예결위는 지방재정의 건전성 확보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또한 예산이 도민에게 가치 있게 쓰일 수 있도록 심도 있는 논의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도의회는 지난 23일부터 상임위원회별로 내년 예산안 심의에 들어간 상태다. 이 중 핵심은 '농민기본소득'과 '공공배달앱(배달특급)' 등 그간 이재명 경기지사가 강조한 역점 사업에 있다. 도와 도의회 모두 이 같은 사업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은 하고 있지만, 형평성과 적절성 등을 둘러싼 이견도 존재한다.

이를 두고 박 위원장은 “조례가 없어 논란이 된 농민기본소득부터 배달특급까지 현재 상임위에서 관련 논의를 진행 중이다. 상임위에서 내린 결론을 바탕으로 예결위 역시 합리적인 결정을 할 것”이라며 “이 밖에 도내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 등의 사업에도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 여기에 교육 분야 예산도 무리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도민이 이해할 수 있는 예산을 편성하기 위해선 무엇보다 도와 도의회간 소통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위원장은 “일각에서 도와 도의회가 소통이 잘 안 된다는 오해 아닌 오해가 있는 것 같다. 현재 충분히 소통하고 있어 내년도 예산은 입장차를 최대한 좁히고 합리적인 결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며 “어려운 시기에 서로의 입장만 생각한다면 문제가 된다. 증액할 사업은 증액하고, 감액할 사업은 감액하는 등 양보에 신경 쓰겠다”고 다짐했다.

이어 “예결위가 소임을 다할 수 있도록 화합과 소통으로 운영하겠다. 도 집행부가 편성한 예산은 오로지 도민 행복을 위해서만 사용돼야 한다”는 뜻을 밝혔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