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전국사회서비스원노동조합

올해 말 계약이 만료되는 경기도사회서비스원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고용 안전 문제를 해결해달라고 도에 촉구했다.

도사회서비스원 노동자 412명 중 259명(63%)의 계약이 내달 중 끝나는 상황에서 도가 정규직 전환이 아닌 8개월 기간제 채용 카드를 꺼내 들었기 때문이다.

전국사회서비스원노동조합 경기지부는 24일 오후 경기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사회서비스원은 도민의 돌봄 서비스 질 향상과 돌봄 노동 종사자 처우 개선을 위해 지난 4월 공식 출범했다”며 “하지만 정작 도사회서비스원은 노동자 대부분이 비정규직일 정도로 기형적인 구조로 이뤄졌다. 여기에 도사회서비스원은 내달 말 비정규직의 계약을 일괄 만료하고 1년짜리 계약직으로 신규채용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날 발언에 나선 송정현 전국사회서비스원 노조 위원장은 “이를 막고자 최근 노조 차원에서 이화순 도사회서비스원장과 면담을 진행했다. 이로 인해 다행히 대체인력지원사업과 노인맞춤돌봄 종사자는 계약 연장을 하기로 해 급한 불은 껐다”며 “그러나 이는 임시대책일 뿐 문제 해결이라고 볼 수 없다. 실제 종합재가센터의 요양서비스직에 대해선 8개월짜리 기간제로 전원 신규채용을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기 때문”이라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도사회서비스원의 이러한 상식 이하의 결정에는 아직 ‘사회서비스원법’이 제정되지 않았다는 이유와 함께 비정규직의 고용 안정 대책을 마련하지 않은 도에 있다”며 “다른 지역과 달리 도사회서비스원은 인력과 예산의 최종 결정을 도지사의 동의를 거치도록 정해져 있다. 이에 따라 이재명 경기지사는 도사회서비스원의 고용 안정을 위해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현재 문재인 대통령은 돌봄 노동이 코로나19 시대 우리 사회의 필수 노동자라면서 노고를 위로하고 처우를 개선하겠다고 강조하고 있다. 그런데 도에서는 비정규직에 대한 차별과 비정규직을 유지하려는 꼼수를 지켜보고만 있다. 도가 대책 마련을 할 때까지 사회서비스원 노조는 투쟁을 이어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관련 내용을 파악 중”이라고 말을 아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