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수십억 들여 추진
부지 용도, 박물관 조성 불가
지구단위계획 변경 필요

개관 올 연말서 내년 6월로 연기
주차난·소음문제 해결도 과제
▲ 고양시 일산동구 정발산동에 있는 김대중 전 대통령 사저. /사진제공=고양시
고양시가 수십억 원을 들여 추진하는 '김대중 전 대통령 사저 기념관' 개관이 당초 올 연말에서 내년으로 미뤄지는 등 난항을 겪고 있다.

사저 부지 용도가 단독주택으로 지구단위계획상 전시관·박물관을 조성할 수 없는데다 과다 방문객으로 인해 주차, 소음, 쓰레기 문제 등 주민 민원도 우려되기 때문이다.

24일 고양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 3월 23억5000만원을 들여 일산동구 정발산동에 있는 김 전 대통령 사저를 매입했다. 건물은 총 두 채로 대지 440㎡, 연면적은 458㎡에 해당하는 규모다.

시는 사저 매입 후 내부 리모델링을 거쳐 기념관으로 조성, 김 전 대통령 당선일(1997년 12월18일)에 맞춰 다음 달 18일 개관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사저 부지가 고양일산지구단위계획 시행지침 상 단독주택만이 들어설 수 있는 구역으로 전시관·박물관 등 기념관 조성을 위한 행정 절차를 갖추지 못하면서 개관을 내년 6월로 미루기로 했다.

기념관은 불특정 다중이 수시로 이용하는 공간으로 주택이 아닌 '문화시설'에 해당해 지구단위계획변경이 필요한 것이다.

더욱이 사저가 있는 동네는 조용하고 한적한 전원주택이 밀집해 있어 방문객들로 인한 주차 혼잡, 소음, 쓰레기 등으로 거주민들의 민원 발생도 예상되고 있다.

이에 시는 25일 도시건축공동위원회를 열고 부지 용도를 문화시설로 바꾸기 위한 지구단위계획변경을 추진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지구단위계획변경이 통과되지 않으면 기념관 개관은 불투명해진다.

또 코로나19와 관계없이 기념관을 개관하면 사전예약을 통해 1회 5~10명, 1일 관람객 수를 최대 30여 명으로 제한할 방침이나 이에 대한 논란도 예상된다.

주민 이모(47)씨는 “시가 기념관을 개관해 김 전 대통령의 삶과 평화통일, 인권 등에 대해 널리 알리겠다면서 방문객 수를 제한하는 것은 취지와 어긋난다”며 “평소에도 이곳은 주차난이 심했다. 개관을 서두를 게 아니라 주차, 소음 문제 등을 먼저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시 관계자는 “소규모 관람객으로 운영하는 대신 방문객들에게 인권, 민주주의, 남북교류에 대한 질 높은 시민교육을 펼치겠다”며 “예상되는 주차문제는 인근 정발산공원 주차장 일부를 기념관 방문객 전용 주차장으로 조성하겠다”고 해명했다.

/고양=김재영·김도희 기자 kdh@incheonilbo.com



관련기사
돌파구 찾은 '김대중 전 대통령 기념관' 조성 사업 고양시가 김대중 전 대통령 사저의 부지 용도를 주택이 아닌 문화시설로 변경하면서 기념관 조성을 본격 추진하고 나섰다.<인천일보 11월 25일 10면>26일 고양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 25일 도시건축공동위원회를 열고 부지 용도를 문화시설로 바꾸기 위한 지구단위계획변경(안)이 통과됐다고 밝혔다.시는 올해 안에 사업자를 선정, 설계와 조성공사를 내년 초까지 마무리 짓고 내년 6월 15일 '김대중 전 대통령 기념관'을 개관할 계획이다.앞서 시는 기념관을 다음 달 18일 개관할 예정이었으나 사저 부지가 고양일산지구단위계획 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