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물론 전국적 혐오시설로 인식되는 군부대 사격장 안전성 문제가 결국 양평에서 터지고 말았다. 지난 19일 오전 10시10분쯤 양평군 용문산사격장에서 대전차화기 사격훈련을 하던 중 보병용 중거리 유도무기 '현궁' 1발이 표적지를 벗어나 1.5㎞ 거리의 옥천면 용천2리 마을 한복판 논에 떨어져 폭발했다.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었지만, 주변 반경 50m 내에 3채의 민가가 있어 대형 사고로 이어질 뻔한 오발 사고였다.

정동균 양평군수와 양평용문산사격장폐쇄 범군민 대책위원회(범대위)는 사고 발생 다음날인 20일 성명을 통해 “용문산사격장의 폭발음, 비산먼지, 진동 등의 피해에도 국가안보를 위해 감내해 왔지만, 더는 참지 않겠다”며 “양평군민의 생명수호를 위해 요구사항이 이행되지 않으면 실력행사도 불사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치권도 가세했다. 더불어민주당 여주시양평군지역위원회는 21일 성명에서 “국방부는 이른 시일 내에 용문산사격장의 폐쇄계획을 제시하라”고 요구했다. 범대위는 23일 용문산사격장 진입로에서 규탄 집회도 이어갔다.

민•관의 이런 반발은 군이 자초했다. 대표적 혐오시설인 사격장 문제에 대해 지자체와 주민들에게 이해를 구해도 모자란 판에 국가방위를 위한 통상적 훈련이 아닌 무기 수출을 위한 성능을 보여주기 위한 훈련 도중 일어난 사고였기 때문이다. 외국 바이어들에게 망신당한 것은 물론 양평군의 무기 수출 훈련 자제요청에 그런 훈련은 일절 없다고 한 국방부의 답변과도 달라 앞으로 파장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

이와 유사한 사례도 있다. 포천시 영평사격장에서 진행되던 미군 아파치헬기 사격훈련이 주민 동의도 없이 지난해 4월부터 포항시 수성사격장으로 옮겨 시행되자, 포항시와 주민들이 강력하게 반발했다. 국방부는 지난 4일 박재민 차관을 현장에 보내는 등 훈련 강행 의지를 보였지만, 결국 지난 13일 사격훈련을 유예하고, 민•관•군 협의체 등 대화채널을 통해 소통하겠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지역 내 군시설 문제는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기에 해결방안을 찾기 쉽지 않다. 하지만 더 큰 문제는 사격장 주변 주민들과 사전협의는 물론 훈련 사실도 제대로 알리지 않은 군(국방부)의 자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