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용인문화재단 내홍 격화
기존 지휘자 계약해지반발
신임 임명… 원칙론만 고수

시립예술단 공개채용 방침
단원들 철회요구…대립각
▲ 용인예술단원들이 18일 용인시청 앞에서 ‘공개채용 즉각 철회’ 등을 요구하며 시위를 벌이고 있다.

용인문화재단이 내홍으로 갈등이 증폭되고 있는데도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원칙론만 고수하며 직원들과 대립각을 세우고 있어 지탄을 받고 있다.

22일 용인시 등에 따르면 재단은 지난 6월30일부로 용인시립소년소녀합창단 지휘자였던 강금구씨의 임기가 만료됨에 따라 계약 해지하고, 지난 10월19일 용인시립소년소녀합창단 신임 지휘자에 원모씨를 임명했다.

그러나 강씨와 합창단 일부 학부모들은 시가 정년규정을 개정해 지휘자의 계약 기간을 2년 단임제로 변경함에 따라 강씨가 부당해고 됐다며 강씨의 복권을 요구하고 있다.

해당 학부모들은 지난 11일 시와 재단에 항의서한문을 전달하며 “재단이 정년규정을 내세워 강 지휘자를 아이들과 강제로 떼어놓고, 정년도 훨씬 넘은 신임 지휘자를 채용하는 어처구니없는 일로 아이들에게 큰 상처를 남겼다”고 주장했다.

강 전 지휘자도 “타 지역 지휘자들은 정년에 대한 규정이 없다”며 부당해고 구제신청 등 법적 대응을 하고 있다. 이런 와중에 재단이 지난 10월26일 용인시립예술단의 정규직 전환을 위해 '공개채용' 방침을 밝히자, 민노총 공공운수노조 문화예술협의회(이하 협의회)와 경기문화예술지부 용인시립예술단지회예술단원들은 즉각 성명을 발표하고 공개채용 방침 철회를 요구했다.

협의회 등은 “재단이 정규직 전환을 내세우면서 기존 비상임(비정규직) 단원들을 상임화하지 않고 상임 단원을 공채를 통해 새로 뽑겠다는 것은 위선이며 해괴한 말장난”이라며 “기만적인 공개채용을 철회하고, 시립예술단의 해고 없는 전원 상임화를 실시하라”고 주장했다.

재단 내부의 문제는 시의회에서도 지적됐다.

신민석 의원은 지난 10월19일 열린 제248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시 산하기관이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인사 계획과 원칙 없이 기관장의 임의적 판단이나 기관의 편의성에 따라 인사 규정을 수시로 변경하는 것은 잘못”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김남숙 재단 대표는 “시립소년소녀합창단 지휘자는 임기가 만료돼 교체한 것이고, 예술단원들의 공개채용 방침은 정규직 전환을 위한 절차일 뿐”이라며 “재단이 의도적으로 해고를 위해 공개채용을 한다는 예술단원들의 주장은 왜곡된 것”이라고 해명했다.

/글·사진 용인=김종성 기자 jskim3623@incheonilbo.com

 


 

● 부천문화재단 갈등 격랑

박물관·아트벙커 위탁 통보

기관 종사자 고용승계 추진

 

노조 “골칫거리 떠넘기기 발상

재단 근로자 역차별” 반발

부천문화재단 노동조합이 부천시가 추진 중인 부천시박물관과 아트벙커B39의 재단 위탁에 반발하고 나섰다.

노조는 지난 21일 성명을 내고 “부천문화원 위탁 후 논란이 끊이질 않는 박물관과 재계약 불가를 놓고 전 위탁관리 사업자와 부천시가 마찰을 빚고 있는 아트벙커B39의 재단 위탁은 골칫거리를 떠넘기려는 무책임한 발상”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재단은 의결기구인 이사회와 정관 및 제규정에 따라 운영되는 독립된 비영리 법인”이라며 “시의 일방적 관리위탁 통보는 재단의 독립성을 부정하는 출자출연기관인 지방자치단체의 갑질”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시가 안고 있는 문제를 함께 해결해야 한다는 것에 공감하지만, 인력문제에 대한 노조 의견 무시는 묵과할 수 없다는 입장도 내놨다.

노조는 “기준과 절차 없이 기존 직급과 직책을 유지하며 해당 기관종사자들을 고용 승계하라는 것은 재단 근로자들에 대한 역차별이자, 취업준비생들을 기만하는 불공정 행위다. 또 다른 노노갈등의 불씨가 될 것”이라며 시에 관리위탁과 고용승계 절차 진행 중지와 협의를 통한 합리적 해결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한편, 시는 2018년 1월부터 2020년 12월 말까지 사회적기업에 관리 위탁한 부천아트벙커 B39 운영평가 결과 100점 중 57.7점으로 가장 낮은 5등급 판정에 따라 재계약 불가를 통보하고 재단의 관리위탁을 추진 중이다.

부천아트벙커 B39는 쓰레기 소각로를 활용해 만든 문화시설로, 재계약 불가 통보를 밭은 민간업체는 시를 상대로 소송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부천=권용국 기자 ykkwu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