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집행부의 잘못을 적극적으로 꼬집었다는 점에선 올해 행정사무감사에 높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다만 당이 같다는 이유로 일부 사업은 세세하게 짚고 넘어가지 않은 것 같아 아쉬움이 남습니다.”

경기도의회 허원(국민의힘·비례) 도의원은 22일 인천일보와 인터뷰에서 지난 19일을 끝으로 마침표를 찍은 2020년 경기도 행감을 이같이 총평했다.

허 의원은 “아무래도 초선의원인 탓에 행감을 진행하면서 어려웠던 부분도 있었다. 또한 의욕이 앞서 제대로 된 지적을 못 했던 순간도 있어 늘 후회가 많다”며 “그중에서도 가장 힘들었던 부분은 아무래도 비교섭단체다 보니 목소리를 크게 내지 못했다는 부분에 있다. 실제 이번 행감에서 힘이 부족했던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행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도민을 위한 사업이 얼마나 제대로 이뤄졌는지 점검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어 이재명 경기지사가 내세운 공약이 얼마나 잘 지켜졌는지를 살펴보는 것도 중요하다”며 “하지만 도의원 대부분이 민주당 소속이고 이 지사 역시 민주당인 탓에 일부 사업은 세세하게 짚어볼 수 있는데도 설렁설렁 지나간 것 아니냐는 아쉬움이 있다. 앞서 2018년과 지난해 행감보다 올해가 유독 이 같은 모습이 심했던 것 같다”고 설명했다.

앞서 도의회 민주당은 지난 6일부터 19일까지 진행되는 도 행감을 앞두고 이 지사의 핵심 정책을 꼼꼼하게 살펴보겠다고 다짐한 바 있다. 하지만 국민의힘과 정의당·민생당·무소속 등 비교섭단체 도의원들은 9명이라는 상대적으로 적은 인원 탓에 민주당처럼 한목소리를 내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었다.

허 의원은 “비교섭단체도 행감을 앞두고 도민을 위해 철저한 행감을 진행하기로 뜻을 모았지만, 아무래도 숫자가 부족해 민주당처럼 의지를 다지기엔 조금 힘든 부분이 있었다”며 “그럼에도 공정성을 기준 삼아 도정 전반을 평가했다는 데에서 올해 행감은 분전했다고 평가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번 행감을 되돌아보면서 도 집행부가 이 지사의 주요 사업을 너무 급하게 추진한 탓에 발생한 문제가 많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추석을 앞두고 진행한 한정판 지역화폐(소비지원금) 정책의 저조한 실적과 농민기본소득 관련 조례도 없이 예산을 편성한 것을 강하게 질타했다.

허 의원은 “조례도 지키지 않고 예산을 세우거나 소비지원금 정책의 실패를 도의회 탓으로 돌리는 등의 문제가 행감을 통해 드러났다”며 “여기서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은 도가 도의회와 함께 추진했다고 진행한 사업은 대부분 민주당 소속 도의원과 협의를 한 부분이 많다. 즉, 도의회와 진행한 것이 아닌 도의회 민주당과 진행한 것”이라고 목청을 높였다.

이어 “이 같은 주장은 민주당이 아닌 다른 당 소속 도의원을 무시하는 변명과도 같다. 이러한 부분을 개선하지 않는다면 도 집행부를 견제하는 행감의 힘은 점점 떨어질 것”이라며 “내년 행감에서는 비교섭단체 의원들이 보다 좋은 활약을 할 수 있도록 머리를 맞대고 대책을 강구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