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국 정상에 "다시 협력 고대"…코로나19 대응 자찬했지만 백신 공유 언급안해
임기중 마지막 다자무대 가능성…취임 내내 다자협의체에 불만 표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각) 오전 열린 주요 20개국(G20)의 화상 정상회의에 참석해 회의 도중 대선 불복에 관한 트윗을 올려 구설수에 올랐다.

블룸버그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화상회의 때 의장국인 사우디아라비아의 살만 빈 압둘아지즈 알사우드 국왕이 9분가량 개회사를 하는 동안 책상 위의 무언가를 응시하며 고개를 숙이고 있었다.

사우디 국왕의 개회사가 끝나가는 순간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에는 "우리는 대규모의 전례 없는 (투표) 사기를 보여줄 것"이라며 대선 패배가 부정선거 결과라는 취지의 글이 올라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아들의 상태에 관한 트윗도 올렸는데, G20 정상의 비공개 논의가 이뤄지던 시점이었다고 블룸버그는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발언에도 나섰다. 그는 미국 경제의 낮은 실업률과 수요 급증을 자찬하면서 "경제적으로나 전염병 대처에 있어 임기 동안 정말 믿을 수 없는 일을 했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선 백신 공유 문제가 주된 의제로 다뤄졌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희망하는 미국인이 모두 백신을 맞을 수 있어야 한다고 언급하면서도 다른 나라, 특히 빈곤국과 공유할 필요성은 언급하지 않았다고 한다.

AFP통신은 소식통을 인용해 트럼프 대통령이 글로벌 상황에 대해 어떤 것도 언급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그는 각국 정상에게 "여러분과 함께 일한 것은 영광이었다. 앞으로도 오랫동안 함께 일하길 고대한다"라고도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발언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과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장을 대참시킨 뒤 자리를 떴고, 이후 버지니아주의 한 골프장으로 향했다. 그는 지난 3일 대선 이후 주말마다 골프장을 찾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번 G20 회의는 내년 1월 20일까지인 재임 기간 다른 국가 정상들과 함께 만나는 마지막 다자 무대가 될 것이라고 CNN은 예상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의 이날 태도는 취임 몇 개월 만에 열린 2017년 5월 이탈리아 주요 7개국(G7) 첫 정상회의 때부터 시작된 다자협의체에 대한 불만 표시에 들어맞는 결말이라고 지적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018년 캐나다에서 열린 G7 정상회의 때 먼저 자리를 떴고, 귀국 비행기 안에서 공동성명을 승인한 적이 없다는 트윗을 올렸다.

작년 프랑스의 G7 정상회의를 앞두고는 참모들에게 왜 이 회의에 참석해야 하냐고 회의론을 제기하면서 시간 낭비라는 불만을 토로했다는 보도도 나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올해 G7 의장국으로서 미국에서 대면 정상회의를 개최하려 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여의치 않았고, 대선 이후로 회의를 미뤘지만 현재 아무런 계획이 없다고 CNN은 전했다.

블룸버그는 "전 세계 지도자들이 전염병과 기후변화를 논의하는 동안 트럼프 대통령의 생각은 미국 선거의 다툼이라는 다른 곳에 가 있었다"며 "이런 회의체에 대한 무관심을 강조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조혁신 기자 mrpe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