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유산 부실 관리 실태 질타
보존·활용 위한 전문 조사 촉구
스토리텔링화 대안 밝히기도
시, 등록문화재 신청 유도키로
 /사진출처=인천광역시의회<br>
 /사진출처=인천광역시의회

인천 근대건축물의 잇따르는 철거와 훼손을 두고 인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질타가 쏟아졌다. 인천시는 근대문화유산 보존·활용 계획을 수립하고, 내년부터 시민 설명회를 열어 등록문화재 신청을 유도하겠다고 밝혔다.

박찬훈 시 문화관광국장은 19일 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근대문화유산 관리 측면에서 행정적 노력이 미흡했다고 본다”며 “근대건축물 보존·활용 계획을 세우고 소유자에 대한 홍보, 시민사회와의 공감대 형성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이날 행감에선 근대건축물의 무분별한 철거와 관리 부실을 지적하는 질의가 이어졌다. 인천일보가 지난 8월 중순부터 '인천근대문화유산' 210개 목록을 전수조사한 결과 46개(21.9%)가 철거된 사실이 확인되면서다. 시는 지난 2016년 군·구 실태조사를 거쳐 210개 목록을 작성한 바 있다.

이병래(민·남동구5) 의원은 “인천의 수많은 근대문화유산이 관리되지 않고 철거되는 현실이 안타깝다”며 “인천 국가 등록문화재는 8개뿐이고, 시 등록문화재는 하나도 없는데 내년 문화관광국 업무계획을 보더라도 등록문화재에 관한 내용이 전혀 언급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또 “늦은 감이 있지만 지금부터라도 무분별한 철거를 막고, 근대문화유산을 시대 흐름에 맞도록 보존·활용하기 위한 전문적이고 심층적인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성준(민·미추홀구1) 문화복지위원장도 “3년 전 애경사 건물이 철거되고 주차장이 들어섰을 때도 시민사회가 근대건축물 가치를 조명하면서 안타까워했다”며 “역사적 가치를 지키는 것이 시 정책이라면 근대건축물이 헐리는 단계 이전에 인식을 공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근대건축물을 보존하면서 지역사회가 활용하고, 가치 있는 공간으로 재탄생하는 사례를 보여줘야 주민도 설득할 수 있다. 늦었지만 문화예술 측면에서 근대문화유산을 스토리텔링화하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했다.

백민숙 시 문화유산과장은 “내년부터 시민 대상으로 등록문화재 제도를 알리는 설명회를 열어 인식을 제고하겠다”며 “군·구를 통해 시 등록문화재 후보군 신청을 받고 본격적인 조사에도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



관련기사
[근대건축물 수난사, 210동의 기록 7. 잃어버린 20년, 탁상행정만 반복] 인천근대문화유산 목록, 중복·누락투성이 등록문화재를 비롯해 근대건축물 관리 정책의 기반이 되는 '인천근대문화유산' 목록이 '오류투성이'로 나타났다. 철거 건축물 포함뿐 아니라 중복·누락 등의 한계를 노출한 것이다.인천시는 지난 2016년 3월부터 9월까지 군·구 근대건축물 실태조사를 바탕으로 '인천근대문화유산' 210개 목록을 완성했다. 시 문화유산과(당시 문화재과) 차원에서 근대건축물 전수조사에 나선 건 2004년 '근대문화유산 목록화 조사보고서' 이후 12년 만이었다.인천일보가 근대문화유산 210개를 현장조사한 [근대건축물 수난사, 210동의 기록] 7. 잃어버린 20년, 탁상행정만 반복 20년 전인 2000년 7월 인천시는 인천항과 자유공원, 월미도 일대를 역사문화지구로 지정한다고 발표했다. 개항기 근대건축물 보전·정비 방안에 대한 연구용역을 발주해 역사적 가치가 있는 건축물을 선정하고, 주변 지역을 도시계획 조례로 관리한다는 내용이었다.당시에도 근대건축물이 관리 부실로 훼손되고 있다는 문제가 제기됐다.<인천일보 2000년 7월17일자 1면>후속 조처로 '개항기 근대건축물 밀집지역 지구단위계획'이 3년 뒤 지정·고시됐다. 지구단위계획에는 중구 관동·중앙동·해안동·항동·선린동·북성동·송학동 일대  인천항 갑문·긴담모퉁이길 '인천시 제1호 등록문화재' 물망에 개항을 시작으로 인천 근현대사가 압축된 공간인 갑문과 긴담모퉁이길, 옛 시장관사 등이 '제1호 인천시 등록문화재' 후보군으로 추려졌다. 군·구로부터 추가 후보를 접수받고 있는 시는 상반기 현지조사와 심의를 거쳐 5건 이상의 등록문화재를 등록하기로 했다. 내년 도입이 예정된 '미래유산' 보존위원회도 구성을 앞두고 있다.24일 인천시가 발표한 '2021년 문화재 보존 시행계획'을 보면, 10개 군·구로부터 제출된 시 등록문화재 후보는 10건이다.이들 후보군에는 인천항 갑문과 중구 송학동 옛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