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외곽지역 주민들의 대중교통난 해소를 요구하는 집단민원이 계속되고 있다 한다. 대도시의 교통난은 급증하는 교통수요를 적절히 소화하고 대처하는데서 그 해법을 찾아야 한다. 대단위 주거지역이 형성되고 학교신설 등 교통수요가 발생하면 으레 교통문제는 따르게 마련이다. 그런데도 교통수요에 적절히 대처하지못해 버스 노선신설·증차 등을 요구하는 민원이 봇물을 이루고 있다.

 불합리한 노선으로 인해 외곽지역 주민들과 학생들이 출퇴근·등하교시 겪는 불편은 이만저만이 아니다. 버스노선의 신설·변경·증차 등을 수차 요구해도 시당국은 복지부동이다. 말로는 교통정체나 교통수요가 폭증하는 현장의 교통문제를 해소해 쾌적한 교통환경을 조성하겠다고 하면서도 이와는 너무나 배치되고 있다. 도시구조변화에 따라 교통수요는 해마다 달라지게 마련이다. 그런데도 버스노선이 조정된지 6년이 지나도 개선되지 않고 있는 것은 교통행정의 부재가 아닐 수 없다.

 더욱이 인천시가 구청에 위임했던 마을버스의 면허, 노선신설 증차 등 관련업무를 지난해 10월 회수함으로써 지역주민들의 불편과 불만이 더 커지고 있다. 인천시 부평구 청천2동, 계양구 계양 1·2동과 효성2동, 남동구 논현· 고잔동 주민들이 마을버스의 증차, 노선연장, 신설 등을 요구하는 집단민원을 수차례나 제기해도 이를 외면하고 있는 것은 크게 잘못된 일이다. 시민들의 민원을 적극 수용하고 이를 합리적으로 조정해야 마땅하다.

 물론 시내버스와 마을버스 노선이 중복 운행되는 경우도 있어 마을버스를 증차할 경우 부작용도 있을 수 있다. 하지만 마을버스가 시민들의 편리한 대중교통 수단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대중교통난을 크게 해소할 수 있다는 점에서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지역실정을 누구보다 잘 파악하고 있는 구청장에게 마을버스에 관한 업무를 이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대중교통수단인 시내버스와 마을버스는 시민의 발로 공익성이 우선되어야 한다. 지역여건에 맞지 않고 시민불편이 극심한 외곽지역의 버스노선은 시급히 현장중심으로 개선해야 마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