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성옥 의원·보건복지위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왕성옥(민주당·비례·사진) 도의원이 '경기사회서비스원'의 공공성 강화를 위한 방안으로 경기도의 적극적인 개입을 주문했다.

왕성옥 의원은 18일 열린 행정사무감사 종합감사에서 “돌봄 노동 종사자 처우 개선과 사회서비스 공공성 강화를 위해 경기사회서비스원이 출범했지만, 아직도 관련 본부장 자리가 공석일 정도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지금 이대로 운영되는 것은 큰 문제가 있다. 경기사회서비스원이 제대로 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도가 적극적으로 나서는 등 관심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그러면서 “사회서비스원의 장기요양시설은 민간에서도 탐내고 있는 사업 모델이다. 사회서비스원이 스스로 수익을 내고 자립할 수 있도록 장기요양시설 분야에 대한 도의 점검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야 한다”며 “돌봄 노동 종사자 비정규직 문제도 짚고 넘어가야 한다. 만약 비정규직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 종합재가센터를 늘린다면 논란이 생길 수 있다. 종사자 관련 일관된 지침이나 규정에 대해 고민을 하길 바란다”고 조언했다.

지난 1월 설립된 경기사회서비스원은 그동안 전문성을 갖춘 자문위원회 구성에 어려움을 겪는 것을 비롯해 기획예산과 경영지원 등의 업무를 총괄하는 경영기획·사업지원본부장 자리가 공석일 정도로 내부 안정에 골머리를 앓았다.

<인천일보 5월26·27·28일자 1·3면>

이를 두고 왕 의원은 “경기도형 사회서비스원을 만들 수 있도록 도 차원에서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개입해 문제 해결에 힘써 달라”고 말했다.

김재훈 도 보건건강국장은 “관련 법이 아직 만들어지지 않아 어려움을 겪은 건 사실”이라며 “도 역시 도울 수 있는 부분은 최대한 도울 것”이라고 답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