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계양 폐기물 부천 소각장에 보내려하자 지역 정치권 중심 반발
대장동 시설 현대화 협약 중단…투자비 1조7000억 부담시 해결 시사

'2025년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위해 권역별 폐기물 소각시설 조성에 나선 인천시가 부평·계양 지역 폐기물을 매일 300t씩 경기 부천시 소각시설에 넘기는 방향으로 협의를 진행 중이다. 부천 정치권에선 '폐기물 발생지 처리 원칙'에 따라 타 지역 폐기물 반입을 반대하면서 오정동 굴포 하수종말처리장 지하화 비용 1조7000억원을 인천시에 분담하라는 주장이 나오는 중이다.

16일 인천시에 따르면 부평·계양구에서 발생하는 폐기물 하루 300t을 태우는 광역 소각처리시설 후보지로는 경기 부천시 오정동에 위치한 3기 신도시 대장지구가 유력하다.

앞서 시는 이달 초 경기 부천시와 큰 틀에서의 합의를 끝내고 광역 소각시설 현대화 관련 업무협약을 맺을 예정이었으나, 부천 지역 정치권을 중심으로 타 지역 폐기물 반입을 반대하고 나서면서 협약은 잠정 연기된 상황이다.

오흥석 인천시 교통환경조정관은 지난 12일 부평·계양 등 북부권 소각처리시설 예비후보지 미발표와 관련해 “북부권의 별도 후보지를 발표하지 않는 것은 이미 (부천시)협상단과의 진전이 있기 때문”이라며 “다만 서로 양자 협약한 내용에 대해서 보안을 지키자고 약속한 부분이 있어 부천과의 협의를 마친 다음 자세히 발표하겠다”고 설명했다.

부천시는 우선 시급한 지역사회 여론 진화에 나섰다. 시는 오는 18일 오후 4시 오정어울마당에서 주민설명회를 열고 대장지구 광역 소각처리시설 설치계획 등을 자세히 설명하기로 했다. 설명회에는 지역 정치인들을 비롯해 광역 소각시설 설치를 반대하는 주민들이 대거 참석할 전망인데, 시는 이달 지속적으로 설명회를 열면서 여론 수렴 과정에 최대한 집중하기로 했다.

여전히 부천 정치권에선 '폐기물 발생지 처리 원칙'에 따라 광역 소각시설 설치하는 것에 부정적이다.

여기에 해당 지역구 소속인 서영석(민·경기부천정) 국회의원은 광역 소각처리시설 확충과 더불어 지역 현안 사업인 '굴포 하수종말처리장 지하화'를 함께 추진하고, 이에 따른 투자비를 인천시에 분담해야 한다는 주장도 내놨다. 하수처리장 지하화에 필요한 투자비는 1조7000억원이 넘을 것으로 추산된다.

서 의원은 “근본적으로 3기 신도시 대장지구에 필요한 문제를 같이 풀자는 의미다. 광역 소각시설과 하수처리장을 연결한다면 그나마 해결의 가능성이 있다”면서도 “다만 주민들과의 충분한 소통이 전제가 돼야 한다. 지금까지 인천, 부천 등 지자체가 전반적인 논의 없이 행정적 오류가 벌어진 만큼 이제부터 현실적인 고민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