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동네 올라” 미리 대비책 강구

용인시가 수원시 등 이웃 지자체와 갈등을 빚은 소각장 건립을 원점으로 돌렸다. 하지만 차기 후보지 물색과 이를 막으려는 움직임이 여전해 마치 '폭탄 돌리기'처럼 불안한 상황이다.

<인천일보 9월21일자 6면>

15일 용인시에 따르면 시는 최근 수원시, 성남시 등과 논의한 결과 '플랫폼시티 도시개발사업 소각장 건립 계획'을 철회하기로 했다. 지역 갈등을 고려한 결정이다.

앞서 시는 플랫폼시티 부지(약 275만7000㎡) 일부에 소각장(일일 처리용량 30t)을 짓기로 결정했다. 용인지역의 폐기물은 발생량이 처리용량을 초과하는 수준이다. 용인환경센터와 수지환경센터를 합쳐 일일 총 370t의 폐기물 처리가 가능하지만, 시설 노후화로 인해 실제 효율은 320t 정도로 알려졌다. 반면 발생량은 335t을 웃돈다. 결국 시는 임시방편으로 폐기물 초과 물량을 민간업체 위탁에 의존하고 있고, 이마저도 원활하지 않을 시 시설 내 야적장에 쌓아두기도 한다.

이런 상황에서 인구 2만명 이상의 신도시인 플랫폼시티까지 계획되자, 신규 소각장은 필수가 됐다. 관련법도 택지조성면적이 30만㎡이면 폐기물 처리시설을 반드시 설치해야 한다.

그러나 소각장 입지가 수원 광교신도시 주거지 밀집장소로부터 경계지점에 해당해 아파트 거주 6000여명 주민이 반발해왔다. 주민들은 9월 3145명이 동의한 연명부도 시에 전달했다.

용인시는 당초 환경영향평가 과정에서 한강유역환경청, 인근 지자체와 협의하기로 했다가 수원시와 수원시의회까지 반대에 가세하자 계획을 일단 접기 이르렀다.

김영택 수원시의원(더불어민주당, 광교1·2동)은 “수차례 논의 결과, 수원 지역의 동의가 없었기 때문에 모든 대안을 열어놓고 원점부터 점검하기로 했다”며 “주민과 시 입장에서는 환영한다”고 말했다.

그렇다고 갈등이 끝난 것은 아니다. 용인시는 2021~2028년 기간의 '제4차 폐기물처리기본계획' 수립을 위해 연구용역을 진행하기로 했는데, 이 안에는 소각장 후보지를 다시 조사하는 내용도 포함돼있다.

반면 현재 용인지역 어디 하나 주민 반발이 없는 곳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시의 소각장 신설과 관련해 처인구·기흥구 주민들의 강한 항의가 있었고, 수지구 주민들도 환경센터 증설 소문을 놓고 예민한 반응을 보였다. 결국 시는 7~9월 대대적으로 벌인 후보지 공모에 실패하기도 했다. 사실상 플랫폼시티 소각장이 빠르게 추진이 가능한 시 계획상 마지노선이었다. 이에 '무산된 소각장이 혹시 우리 지역에 올 것'을 대비한 움직임이 벌써 나타나고 있다.

처인구 남사면 한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는 소각장 동향을 주민들에게 공유하고, 지역으로 오지 않도록 방책을 검토 중이다. 이동읍 일부 주민들도 지속적인 민원제기 등에 입을 모으고 있다. 수원 광교지역도 마찬가지로 긴장을 풀지 않고 있다.

용인 수지구 한 주민은 “주민들은 요즘 최대 이슈를 꼽으라면 대부분 소각장을 들 정도로 예민하다”며 “플랫폼시티 내 계획은 사라졌지만, 언제 갑자기 훅 들어올 수 있어 수원이나 용인이나 눈 크게 뜨고 쳐다보는 것”이라고 했다.

용인시 관계자는 “결정하지 않았고, 계획 차원에서 환경영향평가가 진행되고 있는 와중에 갈등이 생겨 일단 보류했다”며 “꼭 필요한데 부지가 마땅하지 않아 큰일이다. 이천·광주와 광역화 사업도 강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



관련기사
쓰레기 광역화 처리 추진…지자체 다툼 불 보듯 경기도가 수도권매립지 사용종료에 대비해 내놓은 방안이 지역간 갈등 우려를 낳고 있다.▶관련기사 6면쓰레기 처리시설과 관련한 지방정부간 다툼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도 계획이 자체 처리보다는 '광역화'에 치중된 탓이다.15일 도에 따르면 도는 수도권매립지 사용종료에 대비해 4차협의체를 통해 대체매립지 확보에 나서고 있다.그러면서 도내 소각장을 새롭게 만들거나 기존 시설 처리용량을 늘리는 방안을 추진한다. 또 소각하지 못하는 쓰레기는 도내 매립지를 활용해 처리할 방안이다.우선 도는 소각시설이 없거나 처리용량이 부족한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