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간 앞둔 회고록서 초기 '외교성과' 거론하며 대북 제재 상황 언급
▲ 17일 출간되는 오바마 회고록 '약속의 땅'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은 자신의 임기 초기 북한과 이란 핵 프로그램 진전을 막을 방법을 찾을 필요가 있었다며 당시 북한의 탄도 미사일 시험을 시작으로 결국 유엔의 대북 제재로까지 이어졌다고 회고했다.

17일(현지시각) 출간 예정인 오바마 전 대통령의 회고록 '약속의 땅' 일부 내용에 따르면 오바마 전 대통령은 자신의 행정부 초기 외교 성과를 거론하는 과정에서 이렇게 언급했다.

오바마 전 대통령은 자신의 취임 후 세계 곳곳에서 미국에 대한 태도가 꾸준히 개선됐다면서 높아진 인기 덕에 동맹들이 아프가니스탄에서 군사적 기여를 유지하거나 강화했고, 이런 이점은 금융위기에 대한 국제적 대응을 조율할 때도 더 많은 영향력을 제공했다고 밝혔다.

그는 북한 문제와 관련, "북한이 탄도 미사일 시험을 시작한 뒤 수전 라이스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강력한 국제 제재를 통과시키도록 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는 일정 부분 그녀의 역량과 끈기 덕분이었다면서도 또한 라이스는 자신에게 "많은 나라가 당신과 동조하는 것으로 보이기를 원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고 그는 전했다.

라이스는 오바마 1기 행정부가 출범한 2009년 1월부터 2013년 6월까지 유엔 주재 미국대사를 지냈으며 2기 행정부에선 2013년 7월부터 2017년 1월까지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을 역임했다.

당시 북한은 2009년 4월 5일 장거리 로켓을 시험 발사했고 그해 5월 25일 제2차 핵실험을 실시했다. 유엔 안보리는 6월 12일에 대북 제재 결의 1874호를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오바마 전 대통령은 또 체코 프라하에서 2009년 4월 5일(현지시간) '핵무기 없는 세상'을 천명하는 연설을 한 상황을 거론, "우리는 이란과 북한이 핵 프로그램을 진전시키는 것을 막을 방법을 찾아야 했다"며 당시는 "강제할 수 있는 경제 제재를 포함해 양국에 대한 국제적 압박을 강화할 때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연설 전날 북한은 우리의 관심을 끌기 위해 장거리 로켓을 태평양으로 발사했다"고 했다.

핵무기 없는 세상에 대한 청사진을 밝힌 오바마의 연설 직전에 이뤄진 북한의 로켓 발사는 그에게 좌절감을 안겼고, 그 다음 달 북한의 2차 핵실험은 오바마의 대북 불신에 사실상 쐐기를 박았다는 평가가 나온다.

/조혁신 기자 mrpe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