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2일 인천 청라 현대무벡스㈜ R&D센터에서 한국형 뉴딜의 성공을 위한 스마트 K-물류 대중소기업 상생 간담회가 열렸다. /사진제공=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 지난 12일 인천 청라 현대무벡스㈜ R&D센터에서 한국형 뉴딜의 성공을 위한 스마트 K-물류 대중소기업 상생 간담회가 열렸다. /사진제공=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은 지난 12일 인천 청라 현대무벡스㈜ R&D센터에서 인천 스마트 물류설비 제조협회와 함께 한국형 뉴딜의 성공을 위한 스마트 K-물류 대중소기업 상생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15일 밝혔다.

간담회에는 김학도 중진공 이사장과 김동환 인천 스마트 물류설비 제조협회 회장 및 회원사, 윤종인 현대무벡스㈜ 상무이사, 최이규 ㈜쿠팡 이사, 이향호 ㈜한샘 이사 등 대중소기업 관계자와 노홍승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위원, 유원필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연구위원, 박민영 인하대학교 교수가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스마트 물류 산업 시장분석 및 물류 4.0 최신기술 등을 공유하고 산업 발전을 위한 물류 현장의 의견과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스마트 물류 산업은 ‘한국형 뉴딜’세부 목표 중 하나로 제조업과 서비스업, IT 기술이 결합된 고부가가치 혁신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전자상거래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쿠팡, 아마존 등 국내외 물류기업들이 첨단 물류센터 투자를 확대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물류센터 구축에 필수적인 ‘스마트 물류설비’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는 추세다.

김동환 제조협회 회장은 “정밀 제조업에 강점을 가진 국내기업이 힘을 모아 물류설비 분야에서 수입산을 대체하고 K-물류 브랜드로 해외에 수출하는 것이 협회의 목표”라며 “중소기업의 기술개발 부담과 영세성 극복을 위해 중소기업과 대중견기업, 학계∙연구소, 정부기관, 지자체로 이어지는 컨소시엄의 구축과 운영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학도 중진공 이사장은 “K-스마트 물류 플랫폼을 구축해 대중소기업 및 유관기관과 부처 간 협력을 이끌고, 국가산업 경쟁력과 사회적 편의에 밀접하게 맞닿아 있는 국내 물류 시스템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겠다”고 답하면서 “중소기업 제조현장 혁신을 위해 정책자금, 수출마케팅, 인력양성 등 사업을 이어달리기식으로 지원하고 든든한 조력자이자 충실한 동반자로서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곽안나 기자 lucete237@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