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석환 관세청장은 지난 11일 해외직구 물품 등 특송화물에 대한 효율적 위험관리와 신속한 통관지원 상황을 직접 챙기기 위해 평택직할세관(세관장 이갑수)의 해상특송장을 점검했다.

이날 점검은 해외직구 물품 성수기인 중국의 광군제(11월11일) 등 연말 특수를 맞아 해상특송을 통한 해외직구 물품들의 국내 반입이 평택항으로 집중될 것으로 예상해 이뤄졌다.

평택직할세관은 올해 광군제 이후 극성수기인 3주간 평택항을 통해 국내로 배송될 특송물품은 약 210만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58만건의 3.6배 수준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런 추세에 맞춰 평택직할세관은 지난 9일 해상특송장 내부에 엑스레이 검색기 3대를 추가 설치해 6대로 확대하고, 판독실 2실을 운영함으로써 마약·총기류 등 위험물품 검사의 효율성 개선과 함께 해외직구 물품 통관도 더욱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환경을 갖췄다.

평택직할세관은 검색 장비 확충 외에도 화물 보관장치 추가 도입과 2층 장치장소 확장으로 특송장 화물 처리능력을 크게 개선했다.

노석환 청장은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가 지속해서 확대되고, 특히 광군제 등 연말을 앞두고 해외직구 물품의 국내 반입이 늘어나는 추세에 있는 만큼 원활한 통관지원과 함께 불법물품의 반입 차단에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평택=오원석 기자 wonsheok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