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온라인 사이트에서 무선 음향기기를 직접 살 때 구매일에 따라 가격이 다를 수 있다는 점을 주의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직구 제품의 가격 변동 폭이 커 국내에서 사는 게 더 싼 경우도 있었다.

소비자원은 지난 9월 3~9일(주말 이틀 제외) 5개 브랜드의 무선 음향기기 9개 제품을 대상으로 국내_외 판매가를 조사한 결과를 10일 발표했다.

조사 대상 제품 중 6개의 해외직구 가격이 국내 가격보다 3.9~34.6% 저렴했고, 3개는 9.6~22.2% 비쌌다.

각 가격은 조사 기간 일별 최저가의 평균이다. 해외직구 가격은 현지 배송료와 현지 세금, 국제배송료, 관세_부가세, 대행 수수료 등을 포함한 것으로, 조사 기간 관세청 평균 고시 환율을 적용했다.

조사 기간 일부 제품은 가격이 변동됐는데, 국내 가격보다 해외직구 가격의 변동 폭이 컸다.

해외직구 가격은 6개 제품에서 2.1~19.8%, 국내 가격은 4개 제품에서 2.5~8.4% 변동했다.

특히 젠하이저의 모멘텀 트루 와이어리스 2는 해외직구 가격이 국내 가격보다 비싸지는 역전 현상이 나타났다. 애플의 비츠 솔로 3은 그 반대였다.

이번에 조사한 9개 해외직구 제품 가운데 4개만 국내에서 무상 사후서비스(AS)가 가능했다. 3개는 AS 자체가 불가능했고 2개는 유상 AS만 가능했다.

보스 브랜드의 제품은 무상 AS를 받을 수 있지만, 공식 판매처에서 발행한 구매영수증, 관세 납입증명서 등 관련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곽안나 기자 lucete237@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