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지혜 경기도의원 개선 촉구
▲ 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오지혜 의원. /사진제공=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 오지혜 의원(민주당·비례)은 6일 '2020년 균형발전기획실 행정감사'에서 지역균형발전 사업 선정에 낙후지역의 현실을 반영하지 못하는 점을 지적하며 개선을 촉구했다.

오 의원은 “작년 10월에는 도 '2차 지역균형발전 기본계획'에 6개 시군의 28개 사업이 선정됐다”면서 “주로 생활SOC, 도로망 확충, 관광 인프라 구축에 중점을 두었는데 실제로 상하수도와 도시가스 보급률, 병원의 병상 수와 같은 생활밀접 시설을 보면 여전히 가평, 양평, 포천 지역은 열악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낙후지역 주민들의 생활밀접 시설은 상하수도, 도시가스, 병원의 병상 수일 것이다. 이러한 생활밀접 시설이 1차 균형발전 계획에 없었던 것 같다”면서 “2차 지역균형발전 기본계획도 1차와 달라진 게 없고 막대한 예산이 투입된 데 비해 지역주민의 낙후도는 개선된 게 없어 2차에도 다시 낙후지역으로 선정되어 지원을 받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이한규 균형발전기획실 실장은 “균형발전 지원 사업을 선정할 때 지역의 시장 군수 의견을 무시할 수 없는 현실이지만 상하수도, 도시가스, 병상 수와 같은 사업을 요청하면 우선으로 선정돼 지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오석균 기자 demo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