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택대학교 정상화를 위해 평택 시민사회단체가 토론회를 열고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사진제공=평택대 정상화 대책위원회

사학분쟁조정위 심의회가 내홍을 겪는 평택대학교 1기 임시이사 전면교체를 의결한 가운데 평택 시민사회단체가 나서 학교 정상화를 촉구하는 토론회를 열어 관심이 쏠렸다.

평택대학교 정상화 대책위원회는 지난 5일 시민사회재단과 함께 평택대 정상화를 위한 토론회를 열고 방안을 논의했다고 8일 밝혔다.

이날 토론회는 시민단체는 물론 평택대학교 교수, 직원, 학생, 동문 등 구성원 대표가 모두 참여해 그 의미를 컸다.

토론회에서 이시화 평택대 평교수회 회장은 “1기 임시이사체제는 총장선출, 제도개혁, 임금구조개선, 조직혁신 등 온갖 적폐를 청산하겠다고 했지만, 결국 빈말로 끝났다“며 “조만간 시작되는 2기 임시이사들과 소통하고 협력해 평택대 정상화를 이루겠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바람직한 대학 정상화를 위해 ▲대학 구성원의 의견 최대한 반영 ▲정상화를 위한 조직개편과 인적 쇄신 ▲총장직선제 등 민주적인 총장선출제 도입 ▲정이사 체제를 위한 기반 조성 ▲3주기 대학평가를 위한 준비체제 구축 등을 제시했다.

이현우 전국대학노조 평택대 지부장은 “교수회가 구성원과 단절하고 정상적인 절차와 방법을 훼손하고 도덕적 해이와 범죄행위 은폐 등 사실이라고 믿기지 않는 일들을 서슴없이 자행해 왔다”며 “대학 정상화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구성원 간 관계를 회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훈 금요포럼 공동대표는 “임시이사 파견 이후 교수회 멤버들은 학교혁신과 발전의 기회를 놓치고 말았고 피해는 온전히 학생들의 몫이었다”며 “주요 보직을 독점하고 학교를 파행으로 운영한 소수 교수회 소속 교수들은 2선으로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원석 평택대 총학생회장은 “현재 존재하는 평택대 정상화를 위한 합의체를 하나로 통일하고 지금까지 잘못된 것에 대해서는 관련자가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시현 평택대 총동문회장은 “지금까지 이뤄진 폭로와 고발, 인신공격은 자제하고 대화와 토론을 통해 상호 설득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며 “권한이 주어졌는데 학교 구성원을 위해 권한을 사용하지 않거나 지나치게 권한을 남용한 데 대해서는 그에 대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평택대 정상화 대책위원회는 이날 나온 의견들을 교육부에 전달할 계획이다.

한편, 교육부는 임시이사 전면교체와 함께 평택대와 학교법인 피어선기념학원 등에 대한 민원조사 착수를 앞둔 것으로 알려졌다.

/평택=오원석 기자 wonsheok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