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관련 업무 광역시·도 이관 앞두고 조례 따라 정밀안전진단비 25% 지원…사업성 문제로 표류하다 재개 움직임
입주민들의 동참과 투명성, 행정기관의 지원으로 재건축 추진의 새 모델을 만들고 있는 인천시 남동구 구월동 신세계아파트의 전경. /박정환 기자 hi21@incheonilbo.com
입주민들의 동참과 투명성, 행정기관의 지원으로 재건축 추진의 새 모델을 만들고 있는 인천시 남동구 구월동 신세계아파트의 전경. /박정환 기자 hi21@incheonilbo.com

인천시 남동구 구월동 신세계아파트 입주민과 행정기관이 원도심 고층아파트 재건축 추진의 새 모델을 만든다.

구월동 신세계아파트 재건축 추진 사례는 중구 신흥동 삼익아파트와 항동 라이프비취맨션, 미추홀구 주안 현대아파트 등 오래된 원도심 고층아파트 재건축 사업에도 적잖이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8일 신세계아파트와 인천시, 남동구에 따르면 내년 1월부터 재건축 업무가 해당 기초자치단체에서 광역시·도로 넘어간다.

시는 재건축 업무 이관을 앞두고 올해 초 조례로 재건축 대상 아파트의 정밀안전진단비 지원 근거를 마련했다. 재건축 업무가 아직 시로 넘어오지 않아 올해에는 시와 구가 각 25%씩, 나머지 50%는 아파트 입주민이 부담키로 행정 협의를 마쳤다.

신세계아파트 입주민은 지난 4월 정밀안전진단 신청서를 남동구에 냈다. 정밀안전진단 신청 조건은 입주민의 10% 이상 동의이지만, 신세계아파트는 훌쩍 넘어 주민 32%가 동의서를 접수했다. 정밀안전진단비는 전체 1억2천만원으로, 주민 부담 몫 6000만원을 줄일 기회였다.

신세계아파트(대지면적 2만7000㎡·700가구)는 건축과정에서 부도 후 김우중 전 대우그룹 회장의 사원 아파트용 통매입으로 1980년 5월 사용 승인난 고층(14층)이다. 하수관과 정화조 배관의 누수에다 갈라진 벽체 틈으로 빗물이 스밀 정도로 낡은 건물이다.

신세계아파트 재건축은 낮은 사업성에 늘 발목 잡았다. 10여년 전에는 재건축이 아닌 전면 리모델링 사업을 추진했지만 역시 실패하고 말았다. 지금은 인근 도시철도 2호선 개통, 모래내시장 활성화 등으로 사정이 나아졌다.

신세계아파트 재건축 추진의 동력은 사업성 주력이 아니라 참여와 투명성이다.

입주민들은 1가구당 20만원씩 낼 계획이다. 재건축추진준비위원회(박귀현 위원장)의 운영위원이 되려는 입주민은 100만원, 오는 10일 추인받아 확정되는 위원장은 500만원을 내야 한다. 준비위원장 최종 선임과 사업관리(PM) 용역사 선정은 주민 동의 50% 이상 얻어야 한다. 입주민에 한해 재건축 펀드도 모집할 예정이다. 투자금에 3% 이자를 덧붙여 청산 때 돌려주는 방식이다.

/박정환 기자 hi2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