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한상혁, 이하 방통위)와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회장 박정호)가 이용자 중심의 안전하고 편리한 통신서비스 이용문화 확산을 위해 준비한 ‘제11회 통신서비스 이용자주간’ 행사가 지난 11월 4일(수)부터 5일(목)까지 이틀간 온라인상에서 개최됐다.

올해 행사의 슬로건은 ‘비대면 시대! 이용자와 함께하는 안전한 세상’이었으며, 코로나19 확산 방지 차원에서 기념식을 포함한 모든 부대행사가 온라인에서 진행됐다.

한상혁 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비대면이 일상화되면서 단절된 서로를 연결해주는 통신의 중요성이 더욱 커졌고 누구나 불편 없이 통신서비스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소외계층 지원을 강화하는 동시에 예상하지 못한 피해가 없도록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앞으로도 방통위는 이용자가 주인이 되는 통신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첫날인 4일에는 통신서비스 이용자 권익증진에 기여한 공로로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피해예방교육기관)와 최선희 강사(피해예방 교육강사)에게 공로패를 수여했으며, ‘피해예방 작품 공모전’ 출품작 중 최우수작품을 선정, 시상했다. 이번 공모전 UCC 영상 부문 최우수작(방송통신위원장 상)에는 ‘한 번 더 확인’이, 클립 영상 부문 최우수작에는 ‘전기통신금융사기 바이러스 15초 예방법’이 선정됐다.

이어 신사업자의 이용자 보호 업무 우수사례 발표회와 IT 전문 유튜브 크리에이터의 교육이 진행됐다. 최근 모바일 앱 관련 불편・피해사례가 증가하는 상황으로, 선탑재 앱 사용 시 유의사항과 방송통신 미환급액 환급 절차 등에 대해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알기 쉽게 설명하는 시간이 마련됐다.

행사 2일 차인 11월 5일 오후에는 피해예방 교육 전문 강사의 취약계층 대상 온라인 교육이 실시됐으며, 뒤이어 이용자 보호 정책 전문가와 함께하는 토크콘서트가 열렸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이용자 역량 강화 및 이용자 중심의 생태계 조성에 관해 이야기를 나눴으며, 참가자들의 좋은 반응을 얻었다.

더불어 이용자들이 온라인으로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스마트폰 선탑재 앱 정책 관련 의견 수렴, 방송통신 미환급액 조회 인증, 청소년 유해 매체물 차단수단 N행시, 댓글 추첨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함께 진행됐다.

/김도현 online04@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