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40년대 초 동경제강 사택으로 건설
문화유산 목록서 빠진 채 7월 말 철거
▲ 철거 이전 검정사택의 모습. /사진제공=부평역사박물관

내년 철거를 앞둔 인천 부평구 산곡동 영단주택의 어두운 미래를 예고한 장소가 있다. 재개발 사업으로 올여름 철거된 '검정사택'이다.

부평구 산곡동과 청천동에 걸쳐 있던 검정사택은 '청천1 주택재개발 사업' 구역에 포함됐다. 산곡동 영단주택과 마찬가지로 1940년대 초반 60여 호 규모로 건립된 노동자 주택단지다. 지붕 또는 외벽에 검은색 칠을 해 검정사택으로 불렸다는 이들 주택은 그간 학술조사로 실체가 규명되지 않았다. '인천근대문화유산' 210개 목록에도 담겨 있지 않은 채 조명받지 못한 동네다. 무관심 속에 역사 뒤편으로 사라지는 근대건축물의 단면을 보여주는 사례다.

올해 부평역사박물관이 철거를 앞두고 학술조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검정사택이 동경제강(도쿄제강) 사택인 것으로 밝혀졌다. 동경제강은 일제강점기 무기공장인 조병창의 민간 하청 공장이었다. 1940년대 초반 경기도 공업용지 조성 문서 도면에는 검정사택 위치가 동경제강 사택으로 표기돼 있다.

손민환 부평역사박물관 학예연구사는 “동경제강 공장은 현재 한국지엠을 4개 구역으로 나눠봤을 때 남서쪽에 해당되는 부분에 위치했다”며 “검정사택은 지난 7월 말 철거됐지만 건축물 실측조사와 구술 기록을 바탕으로 내년 학술총서를 발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



관련기사
[근대건축물 수난사, 210동의 기록] 4. 빛바랜 신도시 산곡동과 신흥동 “2000년대 들어서 재개발 얘기가 나오니까 사람들이 집 팔고 떠나기 시작했어. 지금은 마을이 '전설의 고향'같이 조용해. 직원 월급 줄 형편도 안 돼서 소일거리 삼아 공과금이나 내려고 혼자 지키고 있지.”지난 21일 인천 부평구 산곡동 '봉다방' 주인 최정숙(84)씨가 비어 있는 가게를 둘러보며 말했다. 최씨가 '백마장'으로 불리는 산곡동 영단주택과 마주 보는 건물에서 다방을 개업한 지는 50년 가까이 됐다. 살림집도 다방 위층이다. 최씨는 “1980년대까지만 해도 말도 못할 정도로 장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