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64개 시·군·구에 발송
수도권매립지 종료 쐐기 박기
건설·하업장 폐기물 처리업체
2025년 이후 매립 불가 통보도
▲수도권매립지 현장 /사진출처=인천시

'수도권매립지 2025년 매립 종료'를 선언한 인천시가 수도권 64개 시·군·구에 자체적인 폐기물 처리 대책을 촉구하는 공문을 보냈다. 수도권매립지로 쓰레기를 보내는 지자체에 '폐기물 발생지 처리 원칙'을 강조하며 자원순환 정책 전환을 주문하는 공문을 발송한 건 올해 들어서만 두 번째다.

시는 수도권매립지에서 폐기물을 처리하는 인천 9개 군·구와 서울 25개 구, 경기 30개 시·군 등 수도권 64개 지자체에 폐기물 처리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공문을 발송했다고 27일 밝혔다.

시는 공문을 통해 2025년 포화 상태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는 제3-1매립장을 끝으로 수도권매립지를 문 닫겠다는 뜻을 재차 밝혔다. 지자체별로 폐기물을 자체 처리하는 방안도 수립할 것을 주문했다.

이는 지난 15일 박남춘 인천시장이 '자원순환 정책 대전환' 선포에 이은 후속 조처다. 박 시장은 “2025년으로 설정해놓은 수도권매립지 종료 시계는 한 치의 망설임 없이 달려갈 것”이라며 “서울과 경기에도 각자 쓰레기는 각자 처리할 것을 촉구드린다. 인천이 먼저 그 발을 떼겠다”고 발언한 바 있다.

시는 37개의 건설·사업장 폐기물 중간처리업체에도 '2025년 이후 매립 불가' 의사를 전달했다. 3-1매립장 처리가 종료되면 건설·사업장 폐기물은 시가 조성하려는 친환경 자체 매립지로 반입할 수 없다는 뜻을 밝힌 것이다. 수도권매립지 반입 비율을 보면 생활 폐기물은 23%에 불과하고, 사업장(57%)과 건설(20%) 폐기물이 대다수를 차지한다.

시는 “건설·사업장 폐기물 업체는 2025년 이후 자체 처리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수도권 지자체와 폐기물 업체에 전달한 사항은 환경부가 지난달 발표한 자원순환 정책 대전환 추진계획에도 부합한다”고 설명했다.

시가 서울·경기 지자체에 '수도권매립지 종료 대책'을 촉구한 공문을 발송한 것은 지난 2월에 이어 두 번째다. 당시에도 시는 공문을 통해 “2015년 환경부와 3개 시·도는 매립 최소화 노력을 전제로 3-1매립장을 추가 사용하기로 했다”며 “폐기물 발생지 처리 원칙에 입각한 수도권매립지 종료 대책을 마련해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



관련기사
인천시 '폐기물 처리 정책' 시험대 임박 인천시가 다음달 12일 인천 지역 자체매립지와 권역별 소각시설 신설 후보지 선정 결과를 발표한다. 이후 시는 최적지로 꼽힌 군·구와의 협의를 거쳐 주민 수용성 강화를 위한 논의 절차를 시작할 예정이다.오흥석 시 교통환경조정관은 27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오는 11월12일 인천시 자체매립지 최적 후보지를 발표한다. 기존 청라·송도 소각장 현대화 추진 여부와 함께 하수슬러지 전용 소각시설 신설 등 소각시설 9곳의 설치·운영안도 발표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발표 이후에는 지역별로 해당 지역의 군수·구청장과 입지 선정을 위한 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