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표 의원 “안전 우려 크다”
더불어민주당 김진표 의원은 26일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 종합감사에서 군공항 이전 문제와 관련, '군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과 '경기남부 민군통합국제공항 건설'에 대해 국방부가 적극적으로 움직일 것을 주문했다.

김 의원은 "군공항 이전 특별법 개정안의 핵심은 '공론화위원회'를 설치해 주민참여형 여론조사 실시한 뒤 조사결과 30일 이내에 군공항 이전후보지를 선정하는 것"이라며 "국방부가 군공항 예비이전 후보지 주민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고 그들의 의사를 최대한 존중해 헌법재판소에서 판시한 대로 '국가사무'인 군공항 이전사업을 신속하게 마무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대구 군 공항 이전사업이 오랜 진통 속에서 해결될 수 있었던 것은 신공항이 들어설 군위군과 의성군에 각각 1500억원씩 총 3000억원에 달하는 주변지역 지원 사업지원비가 투입됐기 때문"이라며 "결국 화성시에 큰 인센티브를 제공해야 이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 그것은 바로 화성 화옹지구에 민군통합국제공항을 건설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국방부가 국토부와 협의해 경기남부 민군통합국제공항 건설에 대해 적극적으로 검토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경기 남부지역에는 삼성(기흥, 화성, 평택), LG(평택), SK하이닉스(용인, 이천)등의 IT, 반도체 기업이 밀집돼 있고, 인구도 750~800만명에 달해 민간공항 건설에 충분한 수요를 확보하고 있다. 지난 2018년 경기도시공사 분석결과 군 비행장에 민항시설 추가 시 건설비를 최소화할 수 있고 B/C는 2.36이 나와 사업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끝으로 김 의원은 "지난 15일 공군 국정감사에서 군공항에 열화우라늄탄 133만발이 보관돼 있다고 지적한 바 있는데, 열화우라늄탄을 보관하고 있는 '매그넘 탄약고(100만여㎡)'는 사실 수원이 아니라 완전히 화성 쪽에만 위치해 수원보다 오히려 화성시민들의 안전 우려가 훨씬 크다"며 "탄약고 주변 2km 이내에 화성시민 3만7000여명(1만4000세대), 5km 이내에 25만1000여명(11만4000세대) 이 거주하고 있어 안전 문제가 우려된다. 화성시민들을 위해서라도 군공항을 조속히 이전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



관련기사
수원군공항 탄약고 보관 '열화우라늄탄' 美 본토행 수원·화성시 도심 내 공군기지 탄약고에 보관되며 안전성 논란이 끊이지 않았던 '열화우라늄탄'이 최근 미국으로 넘어간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탄약은 과거 한·미가 맺은 불평등한 합의 탓에 피해 발생 시 책임소재가 불분명하다는 의문도 제기돼왔다.<인천일보 2020년 10월14일자 1면 '[단독] 수원 탄약고내 '열화우라늄탄' 안전사고 나도 미군 책임 안 져' 등>4일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에 따르면 공군 제10전투비행단은 군공항 탄약고(화성시 황계동 소재)에 보관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