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기 재정지원방안 심의·의결
코로나 대응·지방균형 뉴딜 등
내년 상반기 2차 안 마련 계획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는 지난 7월 2기 출범에 이어 지난 23일 '중앙권한의 지방이양추진계획'(안)을 마련했다고 25일 밝혔다.

분권위는 이와함께 지난 1기 분권위에서 확정된 제1차 지방일괄이양 사무추진에 필요한 행·재정적 지원을 위한 '지방이양사무 비용산정 및 재정지원방안'(안)도 심의·의결했다.

분권위는 중앙권한의 지방이양을 위해 우선, 내년 상반기까지 '제2차 지방일괄이양법 제정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기존에 이양의결 됐으나, 미이양 된 사무(209개)와 코로나19 대응, 지역균형뉴딜 사무 등 위원회가 신규로 이양을 추진할 사무 등을 일괄해 지방이양을 추진한다.

또, 자치분권 강화를 위한 하위법령도 일괄 개정할 계획이다. 법령에서 자치사무로 규정하고 있음에도 중앙부처에 사전승인을 받도록 하거나, 협의·보고·동의 등의 절차로 자치권을 제한하는 사례를 심의해 내년 4월까지 법령 개정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지방이양의 패러다임도 전환할 방침이다.

분권위는 단위사무 중심 이양에서 부처의 기능별분류체계(BRM)를 기반으로 대상사무 전체를 이양하는 기능단위 포괄적 이양방식으로 전환한다. 특히, 코로나19 대응, 지역경제 활성화, 재난·안전 대응 기능 등에 대해서는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획기적인 권한이양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지방이양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경기상황이나 지역 현장상황을 담아낼 수 있도록 온라인, 현장간담회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주민 체감도를 높이는 방안을 추진한다.

지역별 특색을 기반으로 지역상황에 맞춘 지역발전계획 수립에 필요한 권한을 자치단체에 부여하는 맞춤형이양이 되도록 '자치분권특구제도' 도입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김순은 분권위원장은 “앞으로 지방이양을 보다 체계적으로 추진해서 지방정부의 실질적인 권한을 확대하고 지역주민의 체감도를 높여나가도록 하겠다”며 “이양사무가 차질 없이 수행될 수 있도록 인력과 재정지원에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