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과 경기도의회가 '상생'을 통해 고등학교 1학년 무상교육 시행 시기를 올해 4분기로 앞당긴다.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은 22일 경기도교육청 남부청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그간)코로나19로 방역과 온라인 수업에 예산을 집중할 수밖에 없었고, 무상교육 조기 실시를 생각할 겨를이 없었다”며 “(그러나) 도의회를 여러 차례 만나 현장의 목소리를 들으면서 예산을 재조정해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부모에게 조금이나 도움이 되고자 무상교육 조기 실시를 결정했다”고 말했다.

도교육청은 4분기(올해 12월~내년 2월) 도내 고 1학생 11만5426명을 대상으로 수업료와 학교운영비 총 402억5000만원을 지원한다. 학생 1인당 평균 34만8700원꼴이다.

그간 도교육청은 예산문제 등을 이유로 무상교육 조기시행에 부정적이었다. 경기도는 전국 학생의 28%, 교원의 24.1% 등이 있지만, 올해 기준 교육부로 받는 보통교부금은 21.73%로 고질적인 재정문제를 겪고 있다.

도교육청은 올해 예산을 전면 조정해 추가경정예산안에 무상교육 예산을 담을 예정이다.

무상교육 조기 실시에는 경기도의회의 꾸준한 요구가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도의회는 그간 도민들의 목소리를 전달하기 위해 무상교육 조기 실시를 위해 수차례 촉구 및 협의를 진행한 바 있다.

이날 도교육청의 발표에 앞서 기자회견을 통해 무상교육 조기 실시를 재차 촉구하기도 했다. 박근철 경기도의회 민주당 대표의원은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무상교육은 재난지원의 성격을 갖고 있다”며 “코로나19로 인한 고통을 감내하고 있는 도민들의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기 위해서라도 무상교육을 조기 실시해줄 것을 이재정 교육감께 간곡히 부탁한다”고 호소했다.

한편, 도교육청과 도의회는 이날 학교 실내체육관 건립사업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도교육청은 각 지역 도의원들과 협의해 내년도 83개교 학교 실내체육관 건립을 추진한다. 분담비율은 도교육청 70%, 도청 15%, 시·군 지자체 15% 등이다.

/오석균·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