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교흥 “탈락자 별도채용 논의해야”
김희국 “노조 간 협의 진정성 있어야”
사장 대행 “정규직 전환 노력 예정”

22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인천공항공사에 대한 국정감사는 시작부터 인천공항 보안검색 1902명에 대한 정규직 전환에 대한 여야 의원들의 질타가 이어졌다. 소위 '인국공 사태'로 불려 인천공항공사 내부와 취업준비생들의 반발로 이어졌던 문제에 집중됐다.

인천공항공사는 정부의 공공기관 비정규직 제로(0)화 정책을 내세워 보안검색 1902명, 공항소방대 211명, 야생동물통제 30명 등 생명·안전과 밀접한 3개 분야는 직접 고용을 추진했다.

이날 김교흥 의원(더불어민주당·인천 서구)은 “직고용 대상 중 자회사로 가고 싶은 노조도 있는데 인천공항공사가 노조 간의 각기 다른 합의를 했다”고 저격했다.

또 김의원은 “인천공항공사의 직고용 정책이 소방대, 야생동물통제 직원 47명을 탈락시켰다“며 ”지난 2017년 1차 노사전협의회에서는 탈락자에 별도채용을 논의하지 않았느냐”며 질타했다.

김희국 의원(국민의힘)은 “인천공항에 시설, 운영서비스, 인천공항공사노조 등 다양한 노조가 있는데 인천공항을 대표하는 노조는 인천공항공사 노조”라며 “바둑의 순서처럼 원칙을 지키지 않으면 고용리스크로 이어지는 만큼 노조 간의 협의를 진정성 있게 모색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홍기원 의원(더불어민주당)도 “인천공항 정규직화는 국민적인 관심을 끌고 있고, 취업준비생들 불만이 많이 표출됐다”며 “2017년부터 정규직 전환을 추진했는데 이해관계자의 충돌은 어디서부터 시작됐느냐”며 따져 물었다.

이에 대해 임남수 인천공항공사 사장 직무대행은 “부안검색 1902명 중 830명 정도가 직고용 대상자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탈락이 예상되다보니 보안검색 내부에서도 직고용과 자회사에 대해 대립이 있다”고 답했다.

임 직무대행은 “노·사·전협의 원칙을 존중하고 노동자단체 전문가와 컨설팅 등으로 정규직 전환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기성 기자 audis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