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의회 자치행정위원회가 시 집행부가 제출한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설치 조례안 심사를 미루고 있는 가운데 자치행정위원장의 미숙한 회의 진행이 시흥 지역사회를 양분하는 결과를 초래하는 등 지역 갈등을 유발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22일 지역 시민사회단체는 이상섭 자치행정위원장의 이런 불합리한 행태를 질타하는 성명을 발표하는 등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설치 조례안을 놓고 시흥지역, 시의원, 정파 간 갈등을 조장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비난이 일고 있다.

지난 21일 오후 10시쯤 시흥시 은계지구와 목감지구, 장현지구 공동주택 입주자 총연합회는 ‘시흥시 발전을 위한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 제정’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세 지역 공동주택 입주자 총연합회는 “이상섭 위원장은 지역구 인기 관리를 위해 국가의 정책 방향, 발전에 목말라 하는 시흥시민의 염원을 무시하는 (조례안)안건 상정 거부를 중단하고 개정된 법의 테두리 내에서 시의 발전을 위해 어떤 조례를 상정하는 것이 좋을지 고민하는 시의원의 올바른 모습으로 돌아오기를 바란다”며 “그것이 이후에 발생할 지역별 이기주의를 예방하고 하나의 시흥, 더욱 발전하는 시흥을 만드는 길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 세 지역의 공동주택 연합회 일동은 지역 정가의 입장에서 보면 ‘시흥을’에 거주하는 시민들이다.

통합재정안정화기금설치 조례가 특정 공영개발특별회계를 악용하고 마치 그 특별회계에 존치하는 예산을 전용해 그 특별지역 외에 예산을 투입하는 것으로 잘못 설명한 주체들이 결국, ‘배곧’과 ‘비배곧’의 싸움을 초래하고 있다.

이상섭 자치위원장은 22일 자치위 회의에서 “통합재정안정기금설치 조례안은 의원 간 간담회에서 합의가 안 돼 상정, 처리를 할 수 없다”며 정회를 선포했다.

기초의회나 광역의회, 국회라는 세 계층의 의회는 타협을 통한 합의를 근간으로 하고 있지만, 대의제인 만큼 협의가 원만하지 않으면 찬반 투표를 통해 다수결의 원리를 적용하는 것이 정치의 속성이다.

공동주택 입주자 총연합회 관계자는 “이상섭 위원장은 주민의 대표인 시의원은 부단한 노력과 공부를 통해 입법부 및 행정부의 목적을 주민들에게 명확히 전달하고 주민의 의견이 행정기관에 올바르게 전달되도록 해야 함에도 법의 취지조차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본인 지역구 일부 주민의 의견만 맹신하며 좁게는 시 공무원 및 동료의원, 넓게는 50만 시흥시민의 의사를 외면하고 있다는 제언을 외면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했다.

/시흥=김신섭 기자 sski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