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자격검정원(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잡플래닛, 워크넷 등 취업정보사이트를 알아보고 있는 취업준비생, 경력단절여성과 직장인의 자기개발 및 취업경쟁력 확보를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하여 44가지 온라인강의를 누구에게나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취지는 전문적 지식을 습득하여 어느 업무에서도 적극적으로 활동하기 위해 전망 좋은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이들을 돕고자 교육재능기부의 일환으로 기획되었으며, 특히 교육원에서는 취업성공패키지(1·2유형단계)나 국비지원 등의 신청 여부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체계적인 자격증 커리큘럼 무료강의를 제공한다.

‘무료교육 신청방법’은 교육원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만 해도 최대 3과정의 수강료(90만원)가 전액면제 된다. 또한 온라인강의는 고졸, 전업주부, 시니어를 포함한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수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PC와 스마트폰으로 4~6주간 수강할 수 있는 것은 물론 강의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기출문제는 구매할 필요 없이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교육원에서는 앞서 원활한 사회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자격증 추천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그중 심리상담사자격증은 기초 심리학, 사례중심의 교육을 집중적으로 배워 능숙한 의사소통능력 향상에 활용될 수 있으며, 특히 소통능력이 중시되는 복지 업무, 마케터, 영업 및 인사 총무 등의 직무에 활용될 수 있어 많은 이들에게 주목을 받고 있다.

또한 잡코리아와 사람인 등의 구인구직사이트로 일자리 구하기에 나서는 이들을 위한 자격증 종류도 있다. 1분 자기소개 면접에 필요한 발음연습, 논리적으로 말(프레젠테이션) 잘 하는 법을 배워보는 스피치지도사자격증, 뛰어난 리더쉽으로 조직 구성원의 결속력 강화와 복지 좋은 회사문화 및 기업 내 승진을 돕는 리더십지도사와 감정노동관리사자격증이 있다.

더불어 PPT 잘 만드는 법과 SWOT분석, STP전략을 집중적으로 배워볼 수 있는 마케팅기획전문가자격증, 색채를 이용하여 제품의 차별성 확보와 브랜드로고 제작 등에 활용되는 색치심리상담사자격증, 직업적성테스트와 인적성검사로 청소년·성인의 미래직업 종류 상담 및 큐넷의 직업상담사2급 업무에도 용이한 청소년진로상담사와 진로적성상담사자격증이 있다.

이 외에 MBTI(엠비티아이)검사와 에니어그램을 배울 수 있는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은 스낵팟·SPTI테스트(간식거리로 비유한 성격검사)와 같은 심리테스트에 활용될 수 있으며, 공부방과 홈플러스·이마트문화센터 내 프리랜서 강사에 활용되는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자격증, 구청과 유치원 등 강사로 흥미로운 역사수업 방식을 배워보는 한국사지도사자격증도 있다.

한편, 국제자격검정원에서 교육 중인 모든 자격증은 자격 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취업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모두 기재가 가능하며, 취업스펙업으로 면접 자신감 향상에 활용되거나 중년의 재취업 활동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는 미래직업전망을 위한 40·50대노후대비자격증과 미래유망자격증을 알아보거나 보육교사사자격증 및 국가공인기술자격증 취득 관심자의 업무능력 향상에 활용될 수 있다.

앞서 국제자격검정원에서는 자격증을 취득한 학습자의 편의를 제공하고자 여러 채용정보사이트와 유사한 취업정보사이트 홈페이지를 운영 중에 있다. 이는 자주 업데이트되는 전국의 일자리정보,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와 1365자원봉사센터의 정보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무료교육으로 취업 잘 되는 마케팅 관련자격증 및 따기 쉬운 자격증에 관심을 가진 개인과 단체(기업, 학교 등)를 위한 카카오톡 문의, 대표전화 상담도 마련되어 있다.

/김도현 online04@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