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5년간 인천지역에서 전체 '공공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의 80%가 넘는 29개가 소리 소문 없이 폐기돼 26억원의 혈세가 낭비됐다는 지적(인천일보 10월12일자 7면)과 관련, 인천시가 공공앱 관리를 강화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시는 20일 보도자료를 내고 무분별한 공공앱 개발을 제한하고 성과 측정으로 이용률이 저조하거나 실효성이 낮은 앱을 폐기하는 등 공공앱 관리를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우선 신규 앱 개발 시 '모바일 전자정부 서비스 관리 지침'에 근거해 민간앱과의 중복 여부, 사용자 확보 계획, 이용 활성화 방안 등 구체적 계획을 사전 검토하고 '정보화 사업 사전 협의 제도'를 통해 예산 편성 전 타당성과 예산 적정성, 유지 관리 용이성 등을 꼼꼼히 살펴보고 있다고 시는 설명했다.

해마다 이용률이 저조하고 서비스 업데이트가 원활하지 않은 앱을 대상으로는 '행정안전부 성과 측정 기준'에 따라 폐기 등 후속 조치를 취하고 있다.

행안부 성과 측정 기준은 총 다운로드 수와 이용자 수, 사용자 만족도, 업데이트 최신성 등으로 이뤄져 있다.

앞서 인천일보 취재 결과, 2016년부터 올해까지 인천 지자체(인천시설공단·인천문화재단 포함)에서 사용률 저조 등 이유로 폐기된 공공앱은 전체 35개 중 29개로, 이로 인해 개발비 26억159만원이 낭비된 것으로 드러났다.

지자체들이 서비스 수요 등을 제대로 파악하지 않은 채 활용도가 극히 낮은 공공앱을 성급하게 내놓다 보니 앱 폐기 등 예산 낭비로 이어지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김경아 시 정보화담당관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리로 불필요한 공공앱 개발은 지양하되 운영 중인 기존 앱의 모바일 환경 접근성은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



관련기사
부실 공공앱 남발, 혈세 26억 날렸다 최근 몇 년간 인천지역에서 쏟아져 나온 '공공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대다수가 소리 소문 없이 폐기돼 개발비 26억여원이 허공으로 날아간 것으로 드러났다.지자체들이 제대로 된 수요 조사 없이 일단 만들고 보자는 식으로 '부실 공공앱'을 양산해 혈세를 낭비했다는 지적이 나온다.11일 행정안전부와 인천시에 따르면 2016년부터 올해까지 인천 지자체(인천시설공단·인천문화재단 포함)에서 폐기된 공공앱은 모두 29개다.시가 1억2500여만원을 들여 제작한 120미추홀콜센터는 '사용률이 저조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