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개방…24시간·장기주차 등 심각
외부차량 통제 조례·관리시스템 '무'
내부 “통제” “취지살려야” 의견 분분

경기도가 북부청사 주차장 개방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개방형 청사 취지에 맞춰 주차장을 무료로 제공하다 보니 외부 차량의 얌체 주차가 너무 심해서다. 이를 통제하려 해도 관련 조례와 주차관리시스템이 없다. 내부 직원들 사이에서도 주차장 개방을 두고 의견이 엇갈리는 상태다.

20일 도에 따르면 북부청사는 2000년 개청 당시부터 주차장을 무료로 개방했다. 2014년 10월부터 주 출입구 4곳에 주차 차단기를 설치했으나, 이듬해 하반기 운영을 중단했다.

도민들이 청사를 편하게 이용할 수 있게 하자는 취지에서다. 현재 북부청사는 차량 650여대를 세울 수 있다. 관용차 주차면(73면)을 빼면 577대 주차가 가능하다.

그러나 이후 인근 상가·병원·식당·상공회의소 관계자와 손님들이 얌체 주차를 일삼고 있다. 민원 업무가 없는데도 마치 자기 집 앞마당처럼 온종일 세워두는 것이다. 일부는 일주일 넘게 장기 주차까지 하고 있다. 이 때문에 공무원과 민원인이 수년째 주차에 불편을 겪는다.

이러면서 북부청사 직원들은 올 5월 내부망에 '이제는 외부 차량 출입을 통제해야 한다'는 불만 섞인 글을 잇달아 올렸다.

이에 도는 지난 6월 주차장을 직접 확인하고, 폐쇄회로(CC) TV 영상을 통해 외부 차량의 주차 실태를 조사했다. 그랬더니 한 달 평균 2000여대가 넘는 외부 차량이 주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는 외부 차량 출입을 통제할 근거 조례와 주차관리시스템이 없다는 점이다. 특히 내부에서 '이제는 외부 차량을 통제하자'는 의견과 '개방형 청사 취지를 계속 살리자'는 목소리가 충돌하고 있다.

상황이 이러자 도는 내년 상반기에 부설주차장 요금 징수 조례와 주차관리 시스템을 설치하기로 결정했다. 이어 하반기부터 차량 번호 인식이 가능한 무인 주차관리 시스템을 운영할 예정이다. 다만 개방형 청사 취지도 살리고자 주말엔 주차장을 무료로 개방하기로 했다.

도 관계자는 “외부인의 무단 장기 주차와 차량 방치 행위로 주차장 이용이 너무 불편하다. 고민을 거듭한 끝에 무인 주차관리 시스템을 운영하고, 요금도 받기로 했다”며 “그러나 토·일요일과 공휴일엔 청사 개방 취지에 맞춰 주차장을 계속 공짜로 개방할 것”이라고 말했다.

/황신섭 기자 hs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