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 침수 원인 '인재' 판단
가평군 상대로 소송 검토 중
군 '인재-자연재해' 갈팡질팡

가평군의회가 지난 8월 집중호우로 물에 잠겼던 청평5리 침수피해 원인을 밝혀낸다.

이를 위해 의회는 오는 22일 관련 부서 공무원을 출석시켜 침수 원인을 집중 따져 물을 예정이다.

이 때문에 의회와 집행부 간 어떤 질문과 답변이 오갈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19일 의회에 따르면 15∼27일 제293회 임시회를 연다.

가장 큰 관심은 물에 잠겼던 청평5리 주택 침수 원인이 밝혀질지다. 이 마을은 지난 8월3∼5일 엄청난 비가 쏟아졌다.

마을 바로 옆에는 저지대 침수 방지 목적으로 1997년 건립된 배수 펌프장이 있었지만 아무 소용이 없었다. 마을은 3일과 5일 잇따라 물에 잠겼다.

빗물이 흘러가는 관이 막혀 4단계로 작동돼야 할 펌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러면서 70가구가 물에 잠겨 153명의 이재민이 발생했다.

이런 이유로 주민들은 침수 원인을 '인재(人災)'라고 판단했다. 현재 군을 상대로 소송도 검토 중이다.

상황이 이런데도 군은 침수 원인을 놓고 갈팡질팡하고 있다.

앞서 군은 지난 9월15일 열린 제292회 임시회에서 부서 간 서로 다른 의견을 냈다. 한쪽은 '인재', 또 다른 부서는 '자연재해'라는 표현을 썼다.

실제 기획감사담당관은 청평5리 침수와 관련해 8월13일∼9월4일 현장조사를 마쳤다.

이를 근거로 세목스크린에 대해 청소를 소홀히 한 안전재난과에 경고했다고 의회에 보고했다. 그러면서 8월5일 발생한 주택 침수는 인재라고 인정했다.

하지만 안전재난과장의 주장은 달랐다. 원인 규명이 늦은 것이지, 인재나 관리소홀로 단정하기는 좀 어렵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런 가운데 의회는 지난 15일 관계 공무원 출석의 건을 발의했다. 주택 침수에 따른 원인을 명확하게 밝히겠다는 이유에서다.

군정 질문은 오는 22일 오전 10시에 본회의장에서 열린다. 답변은 미래발전국장이 한다.

의회는 군이 관리소홀을 인정한 만큼 '인재'와 관련한 사실을 입증하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군이 자연재해가 아닌 인재로 인정할지도 관심거리다.

이상현 의원은 “청평배수펌프장의 운영 현황과 시설의 구조적인 문제점 등을 철저히 검토해 침수피해 원인이 무엇인지 밝히겠다”며 “같은 피해가 되풀이되지 않도록 재발 방지 대책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가평=이광덕 기자 kd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