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일인 20일은 전국이 대체로 맑을 것으로 보인다.

아침 최저기온은 2∼14도로 내륙 대부분 지역에서 아침 기온이 10도 아래로 떨어지고, 특히 경기 동부, 강원 내륙, 전북 동부 내륙, 경남 북서부 내륙은 5도 안팎을 나타내는 등 쌀쌀할 것으로 예보됐다.

낮 최고기온은 19∼23도의 분포를 보이겠다. 전국적으로 일교차가 10도 이상, 내륙 지역은 15도 넘게 벌어지는 날씨가 이어지겠다. 인천 아침 최저기온 11도 낮 최고기온 20도, 수원 아침 최저기온 7도 낮 최고기온 22도로 예상된다.

오전까지 내륙을 중심으로 가시거리 200m 이하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많겠다. 내륙지역의 공항은 항공기 운항에 차질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객은 사전에 운항정보를 확인해야 한다.

강원 영서와 산지에는 서리가 내리거나 얼음이 어는 곳이 있겠다. 건조한 대기 상태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전망돼 산불 등 화재예방에 유의해야 한다.

미세먼지 등급은 서울, 경기 남부, 충북, 충남은 '나쁨', 그 밖의 권역은 '좋음'∼'보통'으로 예보됐다. 다만 인천, 경기 북부, 강원 영서, 대전, 세종은 오전에 '나쁨' 수준일 것으로 예상된다.

국립환경과학원 대기질통합예보센터는 "일부 중서부지역은 오늘의 미세먼지가 잔류하고, 대기 정체로 국내 발생 미세먼지가 더해져 농도가 높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바다의 물결은 동해 앞바다에서 0.5∼1m, 서해 앞바다 0.5m, 남해 앞바다 0.5∼1.5m로 일겠다. 먼바다 파고는 동해·서해 0.5∼1.5m, 남해 0.5∼2m로 예보됐다. 오후부터 제주도 남쪽 먼바다에는 바람이 초속 8∼13m로 강하게 불고 물결도 높게 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