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시장, 시민의 날 기념식서
“공업지역 재정비 … 공간혁신
융복합 R&D 혁신허브로 개발”

금정·산본1동 등 연계
판교 버금가는 강소도시로 육성
/군포시청

 

군포시가 노후 공업지역으로 불렸던 당정동 일대에 '한국형 실리콘밸리' 구축을 위한 행정절차에 본격 돌입했다.

18일 군포시에 따르면 한대희 군포시장은 최근 제32회 군포시민의 날 기념사에서 “당정동 공업지역을 R&D 혁신 클러스터로 개발해 판교에 버금가는 '군포형 실리콘밸리'로 재탄생시키겠다”고 약속했다.

앞서 시는 침체한 당정동 공업지역에 첨단산업과 연구단지, 지원시설 등을 갖춘 한국형 실리콘밸리 구축을 선언하고 구체적인 청사진을 내놓았다.

경부선 철도와 국도 1호선이 지나는 당정동은 공업지역으로 입지조건이 좋으나 열악한 기반시설과 높은 토지가격, 산업인프라 부족 등으로 쇠락 일로를 걷고 있다.

특히 군포지역 전체 2.34㎢ 규모의 공업지역 중 88.8%인 2.08㎢가 비산업단지로 조성된 데다 수도권정비계획법상 과밀억제권역으로 지정됐다. 이로 인해 공장 건축이 총량으로 관리되면서 산업시설에 대한 공간 재편과 고도화에도 제약이 많은 실정이다.

이에 따라 도로와 주차장 등 기반시설 부족과 함께 교통체증, 기업 물류비와 생산비 증가, 정부의 수도권 기업 지방이전 촉진으로 인한 대기업 이전 등으로 산업 공동화 현상이 이어져 왔다. 이와 함께 공업지역 재정비를 위한 지원체계도 미흡해 재개발 등이 어려운 상황이다.

그러나 이런 악조건에서도 지난해 국토교통부가 실시한 노후 공업지역 활성화를 위한 시범사업 추진 후보지 공모에서 군포시가 경기도 내에서 유일하게 시범사업지구로 선정됐다.

당정동 공업지역 중 노후 공업지역 활성화 시범사업지로 선정된 면적은 약 20만㎡ 규모로 축구장 28개에 달한다.

시는 해당 시범사업지구에 첨단 융복합 R&D 혁신 허브를 유치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여기에는 융복합 R&D 클러스터, 첨단지식산업시설과 산업혁신센터, 근로자 지원주택, 비즈니스호텔은 물론 입주자 편의를 위한 문화 여가시설과 판매시설 등을 함께 갖출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 6월부터 관련 용역을 추진 중이다.

시는 당정동 공업지역이 금정동, 산본1동 등과 연계돼 입지조건과 규모 면에서도 판교에 버금가는 한국형 실리콘밸리로 조성이 가능하다고 판단한다. 사통팔달 교통망과 풍부한 우수 인력이 확보되고, 기본 인프라가 갖춰진다면 충분하다는 것이 시의 분석이다.

이 같은 계획이 차질없이 진행되기 위해서는 전제 조건이 뒤따라야 한다. 지난 20대 국회에서 자동 폐기됐던 '공업지역 활성화 지원 특별법'이 재발의된 21대 국회에서는 관련 법이 입법화되는 등 노후 공업지역 재정비를 위한 법적 뒷받침과 정부의 지원이 절실한 시점이다.

한대희 시장은 “군포시 공업지역은 기반시설 없이 자연적으로 형성되다 보니 도시발전의 이면에 산업화로 인한 여러 문제가 발생했다”라며 “사통팔달의 좋은 교통여건을 갖춘 당정동 공업지역을 산업, 상업, 문화, 주거 등의 기능이 어우러진 첨단 융복합 클러스터로 개발해 혁신산업과 일자리 창출의 전진기지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시에 미래형 도시로의 공간혁신이 시작됐다”고 전제하면서 “수도권 교통 중심 역할을 하게 될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C 노선의 금정역 복합환승센터 건립을 시작으로 당정동 공업지역을 R&D 혁신 클러스터로 개발하는 등 지리적 장점과 공간혁신으로 경쟁력 있는 도시로 탈바꿈시켜 강소도시로 육성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군포=전남식 기자 nschon@incheonilbo.com